내용요약 파키라, 실내 미세먼지 저감 효과 가장 뛰어나
파키라 등 잎 뒤 표면에 주름 많은 식물 '굿'
파키라. 26일 농촌 진흥청 정명일 도시 농업 과장이 실내 미세먼지 저감 효과에 좋은 식물들을 소개했다.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식물이 공기를 정화해 준다는 이야기는 익히 알고 있다. 최근 쉽게 구할 수 있는 식물들로 실내 미세먼지를 최대 25%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농촌 진흥청은 26일 “식물들의 실내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4년간 연구한 결과, 식물이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실질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고 전했다. 농촌 진흥청은 쉽게 구할 수 있는 33개 식물이 있는 공간과 없는 공간을 비교해 4시간 뒤 남은 미세먼지 양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실험 결과,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가장 뛰어난 식물은 ‘파키라’였다. 남아메리카 멕시코가 원산지인 이 식물은 굵은 줄기와 넓은 잎으로 관상용으로도 인기가 높다. 또 공기 청정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사무실이나 실내에서 많이 키운다.

파키라가 4시간 동안 줄인 먼지의 양은 155.8㎍/㎥에 달했다. 파키라에 이어 백량금(142.0㎍/㎥), 멕시코소철(140.4㎍/㎥), 박쥐란(133.6㎍/㎥), 율마(111.5㎍/㎥) 등 순서로 효과가 뛰어났다.

정명일 농촌 진흥청 도시 농업 과장은 “잎 면적이 1㎡ 이상 크기의 식물들이 효과가 높았다”며 “잎에 털이 많은 경우 효과가 있을 거라는 생각과 달리 잎 뒤 표면에 주름이 많은 식물이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고 했다.

정명일 과장은 “생활 공간에 부피 대비 2%를 식물로 채우면 12~25%의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다”면서 “앞으로 추가 연구를 통해 30%까지 줄일 수 있는 방안도 찾을 것”이라고 포부를 드러냈다.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