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석 코스콤 사장(왼쪽 두번째)과 김영규 IBK투자증권 사장(왼쪽 세번째)이  레그테크 상시모니터링시스템 가동 기념식에서 기념 쵤영하고 있다./사진=코스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코스콤은 IBK투자증권과 함께 금융거래 내부통제 업무에 최적화된 시스템 ‘레그테크’(RegTech)를 공동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레그테크는 이상거래가 발생하면 본사에 실시간으로 보고한 후 즉각적인 소명 요구절차 등을 거쳐 사후 대응이 가능하도록 만든 시스템이다. 내부 비정상거래를 한눈에 알수 있게 만들어 IT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한눈에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만든 게 장점이다.

양사는 이번 레그테크 구축을 위해 지난 6개월간 서비스 설계와 모의테스트 등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앞으로 금융사고 예방뿐만 아니라 금융소비자 보호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코스콤은 하반기에 구축될 ‘코스콤 금융 클라우드’에서 레그테크 서비스를 금융 특화 컴플라이언스(준법감시·내부통제) 방안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금융 클라우드 내 축적된 데이터를 AI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감시와 통제에 도움이 될만한 서비스를 금융클라우드 상에서 제공한다.

김영규 IBK투자증권 사장은 “양사간의 공동 노력으로 개발된 본 시스템이 선제적인 위험관리를 통한 금융사고 예방에 기여하리라 믿는다”며 “앞으로도 금융소비자보호 강화를 최우선으로 하여 고객의 신뢰에 보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지석 코스콤 사장은 “자본시장 최초로 데이터 기반의 레그테크 서비스가 실제 가동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향후 금융소비자보호, 금융 클라우드 활성화, 양질의 핀테크 일자리 창출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코스콤이 앞장서겠다”고 했다.

김호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