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오리온 ‘닥터유 젤리’, 청정원 ‘곤약 즉석밥’ 등... 곤약소재 신제품 선보여

[한스경제 임세희 기자] 곧 들이닥칠 노출의 계절, 여름을 겨냥해 식품업계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고 소문난 곤약 소재 신제품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다이어터들의 입맛을 잡고 곤약의 맛도 개선하는 게 업계 설명이다.

곤약은 구약나물의 알줄기로 만든 가공식품으로 곤약에 들어있는 글루코만난은 주성분이 수분과 식이섬유이다. 글루코만난은 장을 깨끗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변비 예방과 체중 감량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리온의 곤약 젤리 신제품 '닥터유 젤리'/사진=오리온 제공

오리온은 최근 파우치형 곤약 젤리 신제품 ‘닥터유 젤리’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오리온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한 닥터유 젤리는 곤약을 재료로 쓴 다른 제품과 달리 쫄깃한 식감을 살렸으며 영양 균형을 강조하고 비타민 함량을 늘렸다”며 “1회 섭취량만으로 하루 비타민C 기준치를 100% 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닥터유 젤리는 기존 곤약젤리와의 차별화를 위해 식감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기능성까지 더한 것이 특징”이라며 “맛, 영양 등 제품 하나도 꼼꼼하게 따지며 나를 위해 소비하는 ‘미코노미족’(Me와 Economy의 합성어)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대상 청정원의 ‘곤약즉석밥’, ‘밥이 될 곤약’/사진=대상 청정원 제공

대상 청정원도 지난달 곤약을 가공해 만든 신제품 ‘곤약즉석밥’ 2종과 ‘밥이 될 곤약’ 1종을 선보였다. 이는 곤약을 쌀 모양으로 가공한 곤약 쌀을 활용해 만든 것이다.

대상 청정원 관계자는 “곤약 쌀은 일반 백미보다 씹는 맛이 좋고 칼로리가 낮은 점이 특징”이라며 “곤약즉석밥은 귀리 곤약즉석밥 기준으로 개당 칼로리가 105㎉로, 일반 밥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경상 대상 온라인사업부 팀장은 "곤약즉석밥과 밥이 될 곤약은 건강과 식단관리를 신경 쓰는 소비자들에게 안성맞춤"이라며 "쌀 모양 곤약을 활용한 신제품을 통해 칼로리 부담 없이 포만감 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닥터리브도 지난 2월 비빔면, 메밀면에 이어 자사 세 번째 곤약면 제품으로 ‘사천짜장’을 내놨다. 닥터리브 관계자는 “보통 짜장면 한 그릇의 칼로리가 600㎉가 넘지만 닥터리브의 사천짜장은 124㎉로 5분의 1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곤약은 칼로리 부담 없이 배불리 즐길 수 있는 건강 재료로 지난해부터 시작된 곤약 다이어트 인기에 따라 올해 관련 신제품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임세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