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연합뉴스TV, 10일 오후 방송 사고
연합뉴스TV, 사과 방송에도 국민 청원 등장
연합뉴스TV 인공기 논란. 10일 오후 연합뉴스TV가 문재인 대통령 이미지에 북한 인공기를 삽입해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 연합뉴스TV ‘뉴스 워치 2부’ 방송 화면 캡처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연합뉴스TV가 뉴스 프로그램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들어간 이미지에 북한 인공기를 넣어 논란이 일고 있다.

연합뉴스TV는 10일 오후 5시 35분 방영된 ‘뉴스 워치 2부’에서 한미 정상 회담 소식을 전하며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미지를 나란히 배치했다.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 이미지 아래 태극기가 아닌 인공기를 넣은 것이 그대로 전파를 탔다.

이와 관련해 논란이 일자, 연합뉴스TV는 오후 8시 40분 방영된 ‘뉴스 리뷰’ 시작 직전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라는 내용으로 사과 방송을 했다. 앵커는 “첫 소식 보도 전 사과의 말씀부터 드리겠다”며 “10일 한미 정상 회담 관련 일부 리포트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나란히 서 있는 사진 밑에 인공기와 성조기가 배치된 화면이 방송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관계를 중재하러 방미한다는 의미를 강조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제작진 실수로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알렸다. 이어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하고 종합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 청원 게시판에는 ‘연합뉴스에 국민 혈세로 지급하는 연 300억 원의 재정 보조금 제도 전면 폐지’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왔다. 청원자는 “국가 기간 뉴스 통신사로 지정된 연합뉴스가 안타깝게도 공정성을 확보하지 못한 편파적인 뉴스 또는 단편적 정보만을 제공해 여론을 호도하는 악형향을 미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연합뉴스라는 언론사에만 국민 혈세인 세금으로 매년 300억 원을 재정 지원한다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는 처사”라면서 “연합뉴스 출범 당시의 군사 정권 같은 정부 차원의 언론계에 대한 위협과 탄압은 없다. 우리 사회의 민주화 수준은 연합뉴스만을 정부 탄압으로부터 보호하는 명분을 없애기에 충분하다”고 했다.

청원인은 마지막으로 “자유 경쟁을 통한 언론계의 보다 공정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오직 연합뉴스에게만 해마다 지급되는 파격적인 금액의 국가 보조금 제도를 전면 폐지할 것을 청원한다”고 했다.

연합뉴스TV는 연합뉴스의 자회사 형태를 띠고 있다. 해당 청원 글에 '연합뉴스TV 방송 사고'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시기상 관련이 없다고 보는 시선은 적지 않다. 11일 오후 2시 30분 현재 해당 청원 글에 8만 명이 넘는 국민이 동의했다.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 청원 게시판 캡처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