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영화 '기생충' 제작보고회에 참석한 사회자 박경림, 배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봉준호 감독(왼쪽부터)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임민환 기자 limm@

[한스경제=양지원 기자] 봉준호 감독이 가족희비극 ‘기생충’을 선보인다. 칸 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에 이어 국내 개봉을 앞둔 '기생충'이 한국 관객들의 공감을 자아낼 수 있을지 기대를 모은다.

22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에 위치한 웨스틴조선호텔서울에서 영화 ‘기생충’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봉준호 감독이 참석했다.

‘기생충’은 전원 백수인 기택네 장남 기우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를 그린다. 제 72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이다.

봉준호 감독은 2017년 ‘옥자’에 이어 올해 ‘기생충’으로 두 번째 경쟁부문에 올랐다. 봉준호 감독의 칸 초청은 2006년 ‘괴물’ 감독주간, 2008년 ‘도쿄!’ 주목할 만한 시선, 2009년 ‘마더’로 주목할 만한 시선에 이어 다섯 번째다.

봉준호 감독이 22일 오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영화 '기생충'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질문에 답하고 있다.

봉 감독은 칸 경쟁부문 초청에 대해 “영광스럽고 떨린다. 나보다 송강호가 더 칸에 여러 번 간 걸로 알고 있다”며 “가장 뜨겁고 열기가 넘치는 곳에서 신작을 선보이게 되니 그 자체로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하지만 외국 관객들은 ‘기생충’을 100% 이해하지 못할 거라는 생각이다. 한국 관객들이 뼛속까지 이해할 수 있는 디테일이 포진돼 있다. 칸을 거쳐 한국에서 개봉했을 때 가장 설렐 것 같다”고 설명했다.

송강호 역시 '괴물', '밀양',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박쥐'에 이어 칸 영화제를 찾게 됐다. 이번이 다섯 번째 초청이다. 송강호는 “칸 영화제 경쟁에서 내가 상을 받진 못했지만 두 편('밀양', '박쥐') 모두 상을 받았다. 그 전통이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며 수상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쳐 웃음을 자아냈다.

봉 감독의 ‘페르소나’로 불리는 송강호는 “봉 감독은 매번 놀라운 상상력과 통찰적인 작품들을 한다”며 “‘기생충’은 '살인의 추억' 시나리오 느낌과 비슷했다. 이 영화는 '살인의 추억' 이후 16년, 봉 감독의 놀라운 진화라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사장으로 분한 이선균은 “(출연 제안 당시) 믿어지지 않았고 제안 받은 게 흥분이 됐다. 대학 때 입학할 때 느낌”이라고 말했다. 박사장의 아내 연교를 연기한 조여정은 “봉 감독의 작품인 만큼 ‘어떤 영화여도 무조건 해야지’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기택의 아들 기우 역을 맡은 최우식은 “송강호에게 어떻게 해야 더 다가갈 수 있을까를 많이 고민했다”며 “하지만 너무 친근하게 대해 주셨다. 내가 준비할 거라곤 ‘마른 몸’을 유지하는 것밖에 없었다”고 했다. 기택의 딸 기정 역을 맡은 박소담은 “송강호의 딸로 나온다고 해서 너무 떨리고 벅찼다”며 “같은 구성원과 다른 가족이 만나 우리 삶을 보여준다는 게 흥미로웠다”고 출연 이유를 밝혔다.

‘기생충’은 제작 당시부터 철통 보안으로 인해 내용에 대해 알려진 바가 전혀 없다. 봉 감독은 “영화에 기생충이 나오지는 않는다. 몸에 기생충이 있는 내용은 절대 아니다”라며 “'기생충'의 뜻이 뭔지는 영화를 보고 나면 추측할 수 있는 것 같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이어 “살면서 부유한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 기우가 박사장의 집으로 가면서 부와 빈곤의 경계가 허물어진다. 그 때 벌어지는 사건의 이야기”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기생충’은 오는 5월 말 개봉 예정이다.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