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버스 노조, 다음달 15일 파업 예고
버스 노조 “임금 보전 대책 필요”
버스 노조가 임금 보전을 요구하며 다음달 15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박창욱 기자] 버스 노조가 임금 보전을 요구하며 다음달 15일 총 파업을 예고했다.

30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에 따르면 전국 버스 사업장 234곳 노조가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임금과 근무시간 조정 문제로 각 지역 노동청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한국노총 소속 버스 사업장 479곳 가운데 절반 이상이 참여한 것으로 서울·부산·인천·대구·광주·울산시와 경기·전남·충남도 등 전국 대부분 버스 사업장이 포함됐다.

자동차노련 관계자는 "지역별로 적게는 5~6회, 많게는 10회 이상 노사 교섭을 진행했으나 진전이 없었다"며 "쟁의조정이 결렬되면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조정 결렬 때는 다음달 8일 파업 찬반 투표를 거쳐 14일까지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으면 15일 총파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전국 규모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버스 2만여대 운행을 멈출 것으로 예측된다.

이미 파업에 돌입한 지역도 있다. 강원 영동 지역 동해상사고속 노조는 전날부터 연이틀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강릉·고성·속초·동해 4개 시·군 77개 노선에서 시내·시외버스 129대 운행이 중단됐다.

노조는 강원지방노동위원회에서 4차례 조정회의를 했으나 노사 간 의견차이를 좁히지 못하자 운행 중단을 선언했다고 밝혔다.

버스 기사들이 전국 규모 파업이라는 강수를 꺼내 든 것은 오는 7월부터 300인 이상 버스업체의 주당 최대 노동시간이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다. 버스 운전기사는 노동자의 건강권과 시민의 안전권 등을 고려해 지난해 7월 노동시간 단축 특례업종에서 제외됐다.

노조는 노동시간이 줄어드는 만큼 임금이 감소해 보전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자동차노련 관계자는 "주52시간제를 시행하면 월평균 근무일수가 2~3일 줄어든다"며 "사측이 임금 총액을 보전할 수 있도록 기본급이나 초과수당 등을 인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창욱 기자

키워드

#버스총파업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