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 엔터테인먼트

[한국스포츠경제=신정원 기자]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2019년 5월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 1위를 차지했다.

최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9일부터 지난 10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4,445,733개에 대해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그 결과, 2019년 5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는 방탄소년단이 이름을 올렸다. 그 다음으로는 뉴이스트, 엑소, 슈퍼주니어, 세븐틴, 더보이즈, 스트레이 키즈, 샤이니, 몬스타엑스, 펜타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NCT, 위너, 인피니트, 베리베리, 비스트, FT아일랜드, JBJ95, 비투비, 뉴키드, 동방신기, 2PM, 신화, 핫샷, 빅스, 아이콘, 갓세븐, 아스트로, 하이라이트, VAV가 뒤를 이었다.

1위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5,759,984 미디어지수 9,311,616 소통지수 4,452,412 커뮤니티지수 5,401,8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25,833를 기록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144,122와 비교하면 54.40% 상승한 수치다.

2위를 차지한 뉴이스트(JR, Aron, 백호, 민현, 렌) 브랜드는 참여지수 778,888 미디어지수 2,531,840 소통지수 426,041 커뮤니티지수 1,035,9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2,695로 나타났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123,424와 비교하면 6.85% 하락한 모습을 보였다.

그 다음 엑소(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8,688 미디어지수 1,332,224 소통지수 1,115,534 커뮤니티지수 758,4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64,879를 기록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246,700와 비교하면 42.93% 하락한 수치다.

이에 대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72,136,726개와 비교했을 때 3.20%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에선 브랜드소비 18.64% 상승, 브랜드이슈 12.00% 상승, 브랜드소통 10.65% 하락, 브랜드 확산 6.23%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방탄소년단 브랜드 링크 분석에서 '멋지다, 행복하다'가 높게 분석됐다"며 "키워드 분석에선 '빌보드, 유튜브, 지민'이 높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긍부저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이 98.75%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신정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