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국 자동차 노조, 15일 버스 총파업 예고
대전과 경북, 제주 지역은 정상 운영할 듯
국토부, 파업 시 지자체별 비상 수송 시행
대전 버스 파업. 전국 자동차 노조가 15일로 예정된 버스 총파업에 전국 10개 지역에 있는 버스 노조가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힌 가운데 대전시 버스 노조도 파업에 동참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총연맹(전국 자동차 노조)이 15일 전국 동시 총파업을 결정한 가운데 대전 버스 노조도 이날 파업에 동참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달 29일 전국 버스 사업장 497개 중 234개 노조가 주 52시간 도입에 따른 손실 임금 보전과 만 63세로 정년 연장, 추가 인력 확보 등을 요구하며 각 지역 노동청에 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하지만 노사 간 합의는 결렬됐고, 전국 자동차 노조는 파업 카드를 빼 들었다.

전국 자동차 노조 산하 9개 지역의 버스 노조는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진행한 파업 찬반 투표에서 약 96.6%의 찬성률로 총파업을 가결했다. 재적 조합원 3만 5493명 중 3만 2322명이 참여해 약 91.1%의 투표율을 보였다. 이후 10일 경남 창원 시내버스 노조가 파업을 결의하면서 15일로 예정된 총파업에 참여하기로 한 지역은 10곳으로 늘었다.

12일 전국 자동차 노조는 서울과 부산, 대구, 광주, 울산, 충남, 전남, 청주, 경기, 창원 등 10개 지역의 버스 노조가 오는 15일 전국 동시 총파업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14일까지 노사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15일 첫차부터 버스를 운행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대전시의 경우 노동 쟁의 조정 신청은 했지만 아직까지 노조원 찬반 투표 단계가 아니라 15일 시내버스는 정상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전시 버스 노조는 이날 회의를 열고 오는 20일 이전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충남도와 세종시도 파업에 대비해 전세 버스와 관공서 차량, 택시 등 대체 운송 수단을 확보했지만 막상 파업이 시작되면 버스 대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 측은 주 52시간 도입으로 근무 시간이 줄어들어 생계가 어려워진다며 임금 보전을 요구했지만, 정부는 이번 파업이 주 52시간제 도입 때문이 아니라 통상적인 임금 협상이라고 보고 있다. 앞서 손명수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은 “전국 500여 개 버스 회사 가운데 245개 회사 노조가 노동 쟁의 조정 신청을 했다”며 “대부분 준공영제나 1일 2교대제를 시행 중”이라고 했다. 이미 주 52시간 이하로 일하는 회사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 52시간제를 요구하며 파업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대전과 경북, 제주 등을 제외한 대다수 지역의 시내버스는 이번 협상이 결렬될 경우 15일부터 일제히 파업에 돌입한다. 국토교통부는 버스 파업이 일어날 경우 지자체별 비상 수송 대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