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검찰, 이웅렬 전 코오롱그룹 회장 징역 1년 등 구형
식약처 28일, 인보사 허가 취소 발표…형사고발 진행
코오롱생명과학 등 상장폐지 가능성 제기
코오롱그룹이 사면초가에 빠졌다. 식약처가 28일 인보사 허가 취소 결정을 통보하며 코오롱에 대해 형사고발 계획을 발표했다. 이웅렬 전 코오롱그룹 회장의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아름 기자] 승승장구 코오롱그룹이 급전직하 상태다. 인보사 허가 취소 발표와 이웅렬 전 코오롱그룹 회장의 도덕성 논란, 주주공동 소송 움직임, 주식 거래 중단 등 말 그대로 초상집 분위기다. 업계는 코오롱그룹의 근간이 흔들릴 것이라 전망하며 제약·바이오산업에도 적잖은 타격을 끼칠 것으로 보고 있다.

코오롱그룹은 28일 식품의약안전처로부터 세계 최초의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인 ‘인보사케이주’(인보사)의 허가 취소 통보를 받았다. 식약처는 당시 성분에 문제가 있었음에도 제조사인 코오롱생명과학이 이를 숨긴 채 정부의 판매 허가를 받아냈다고 발표했다.

인보사에 대한 식약처 결과가 발표되면서 업계는 코오롱그룹과 이 전 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앞으로 풀어야 할 난제들이 겹겹이 산적했다는 이유다.

우선 제약·바이오업계에 곱지 않은 눈총과 함께 국내 바이오산업에 대한 책임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신약 개발은 신뢰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만큼, 투자자와 개발자, 소비자들의 믿음이 탄탄해야 한다. 이를 위해 많은 제약·바이오업계 등은 코스닥시장에 기업 공개를 하는 등 신약 개발을 위한 노력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이번 인보사 사태로 신뢰 기반이 붕괴, 투자자들의 불신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신약 개발 연구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정부의 지원과 규제 완화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웅렬 전 코오롱 회장을 포함해 코오롱그룹 수뇌부의 검찰 수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식약처가 코오롱생명과학 등을 '조작극'을 펼쳤다고 판단, 형사고발 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시민단체 등도 인보사 사태와 관련해 코오롱생명과학과 식품의약품안전처를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소송 등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미 법조계를 중심으로 환자공동소송에 이어 주주공동소송이 줄을 잇고 있다.

여기에 수 조원이 공중으로 날아갈 것이란 업계의 분석도 이어지고 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지난해 1조247억 원의 인보사 기술 수출과 제품수출 계약을 성사시킨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식약처의 발표로 모든 계약이 파기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한국거래소가 이날 코오롱티슈진의 주권매매거래 정지를 공시하며 상장폐지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꼬인 매듭은 이뿐 만이 아니다.

이 전 회장의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 올해 초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이 전 회장은 그간 인보사에 대해 '20년 걸려 낳은 네 번째 자식'이라며 강한 자부심과 애착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보사는 사내 안팎의 격한 반대에도 최종 결정권자인 이 전 회장이 1100억 원을 투자해 만든 신약이다. 그러나 인보사 사태가 불거진 후 지금까지 이 전 회장은 침묵을 일관, 책임 회피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 전 회장의 공판도 아직 남아 있어 인보사 사태 논란을 잠재우기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 전 회장은 지난해 부친인 고 이동찬 코오롱 명예회장으로부터 상속받은 코오롱생명과학 주식 34만주를 차명으로 보유한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로 기소된 바 있다. 아울러 대주주 양도소득세 회피 목적으로 차명주식 4만주를 차명 거래하고 주식 소유상황 변동을 보고하지 않은 혐의 등도 받고 있다. 이에 검찰은 재판부에 징역 1년과 집행유예 2년, 벌금 5000만 원을 구형했다.  

한편 코오롱생명과학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발표, "조작 또는 은폐사실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당사의 품목허가 제출 자료가 완벽하지 못했지만 "며  "인보사케이주의 2액이 연골유래세포가 아닌 신장유래세포임을 인보사의 라이선서인 코오롱티슈진으로부터 전달받아 식약처에 통보한 뒤, 3월 31일자로 자발적인 판매중지 조치를 취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취소사유에 대해서는 회사의 입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만큼 향후 절차를 통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강조했다.

반면 코오롱그룹은 인보사 허가 취소 발표 관련해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김아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