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화성시 등 지방정부 상생발전 성공모델 기대
산수화(오산·수원·화성) 상생협력협의회 출범

[한국스포츠경제=신규대 기자] 오산·수원·화성시가 상호 간 지방정부 상생발전을 위한 협력 행보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28일 화성시에 따르면 화성을 포함해 3개 도시는 이날 화성에 있는 융·건릉에서 공동 번영을 위한 ‘산수화 상생협력 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산수화’란 오산의 ‘산’, 수원의 ‘수’, 화성의 ‘화’ 글자를 딴 이름으로, 이번 출범식은 지난해 5월28일 당시 3개 도시 시장 후보들의 상생협력 공동선언 1주년을 맞아 진행돼 그 의미를 더했다.

행사에서는 3개 도시의 곽상욱 오산시장·염태영 수원시장·서철모 화성시장, 그리고 안민석·김진표·권칠승 국회의원을 비롯해 협의회 위원, 관계 공무원과 시민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경과보고, 위촉장 수여식, 인사말, 산수화 상생 협력 협의회 비전 선언 순으로 진행됐다.

선언문에는 역사, 생태, 문화의 공통분모를 가진 정조대왕 문화권역 3개 도시가 지역의 한계는 극복하고 장점은 융합해, 수도권 서남부의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의지를 담아냈다.

이를 위해 △화성 문화제 공동 추진 등 문화 협력사업 △교육, 교통, 환경 등 주민 편익 협력사업 △갈등 현안 발생 시 합리적 대안 마련 및 긴급 재난 공동대응을 추진하기로 했다.

상생협력 협의회는 도시별 8명씩 공동 안배해 총 24명으로 구성됐으며, 3개 도시 시장과 국회의원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시의원, 주민대표, 공무원 등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정례회의는 반기별 1회 개최하고 필요하면 임시회의를 열 수 있으며, 산수화 상생발전 방안 마련 및 협력에 관한 사항 등을 제안하고 심의, 의결한다.

서 화성시장은 “산수화는 행정구역에 상관없이 ‘시민 중심’의 가치를 공유하며 시민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만들어가는 협치 기구”라며 “정조대왕의 애민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시민들의 불편과 어려움을 덜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 등 3개 도시는 지난해 11월 ‘산수화 MOU체결’ 이후 △행정 경계 조정 △한강-평택호 자전거 도로 △버스노선 연결 △도로 신설·확장 △수인선 협궤터널 명소화 등 25개 협력사업을 발굴해 추진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화성=신규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