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대통령 비서실 민정 수석. 조국 민정 수석이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청와대가 연일 말을 아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조국 대통령 비서실 민정 수석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청와대가 “확인해 드릴 내용이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26일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가 조국 수석에 대한 인사 검증 절차를 밟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가 어제 답변한 이상 더 말씀드릴 게 없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조국 수석에 대한 인사 검증에 착수했는지 확인해 줄 수 없느냐’는 질문에도 “최종적으로 인사가 결정되기 전까지는 확인해 드릴 수 있는 내용은 없다”고 답했다.

앞서 25일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청와대는 조국 수석에 대한 인사 검증 절차를 밟고 있다. 이 같은 보도가 나가자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확인해 드릴 내용이 없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이와 관련해 여권 관계자는 “조국 수석의 검증은 초기 단계”라며 “복수의 후보가 검증 대상에 올라 있는 것으로 안다. 문재인 정부에서 조국 수석의 상징성을 봤을 때 비중 있게 검토되는 것으로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9월 정기 국회와 내년 4월 총선을 고려해 다음 달 말에서 8월에는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최근 조국 수석의 거취에 대한 질문에 “정치를 권유할 생각은 전혀 없다”며 “그 여부는 전적으로 본인이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말한 바 있다.

조국 수석은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민정 수석에 임명됐다. 조 수석은 문 대통령으로부터 신임이 두텁고, 검경 수사권 조정안 등 검찰 개혁에 대한 의지도 분명하다. 다만 청와대 수석과 달리 장관은 인사 청문회 절차를 거쳐야 한다. 조 수석은 그동안 인사 검증 부실 문제 등 야당으로부터 끊임없이 사퇴 요구를 받아 왔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 대표는 26일 “경질돼도 몇 번은 돼야 했을 조국 수석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다”며 “이는 대한민국 헌법 질서에 대한 모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총대를 메고 조국 수석이 뒤에서 조종하며, 경찰이 야당 겁박에 앞장서는 열차가 완성됐다”고 비판했다.

청와대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지명에 이어 법무부 장관 후보에 조국 수석의 이름을 올린 건 사법 개혁에 대한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조 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기용될 경우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을 피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