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70세 이상 치매선별검사 및 노인우울검사 검진비 지원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고양시가 치매안전망 구축을 통한 건강마을 실현을 위해 이달부터 ‘동네의원과 함께하는 치매조기검진사업’을 연중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시 관내 7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동네의원에서 치매선별검사와 노인우울검사을 실시하고, 시에서 검진비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한 검진결과 치매가 의심될 경우 관할 치매안심센터로 연계해 정밀검사와 치매국가책임제의 각종 치매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지난 달 사업 참여 공모를 통해 113개 동네의원과 치매조기검진 업무협약 체결과 사업 시행을 위한 준비를 마무리했다. 또 지난 1월 ‘고양시 치매관리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고, 5월에는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도 완료했다.

이로써 현재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지원하는 수준을 넘어서 평소 만성질환을 관리 받고 있는 동네의원에서도 무료로 치매조기검진이 가능하게 됐다.

검진을 희망하는 어르신은 고양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 확인 또는 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해 검진 받을 수 있는 가까운 동네의원을 안내 받을 수 있다.

이재준 시장은 “노령화 시대에서 국가적으로 치매관리가 중요한 이슈”라며, “건강한 마을이 건강한 시의 기초가 된다는 생각으로 동네의원이 고양어르신들의 치매조기발견에 앞장 설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고 사업의 의의를 밝혔다.

관련 문의는 덕양구보건소(☎031-8075-4792), 일산동구보건소(☎031-8075- 4832), 일산서구보건소(☎031-8075-4877)로 연락하면 된다.

고양=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