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더 뉴 아이오닉 일렉트릭’/사진=현대자동차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친환경차 보급이 늘며 자동차 업계의 새로운 동력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충전 인프라 부족, 관련 부품·소재 산업 지원 필요 등 과제가 남아있어 지속가능한 성장세를 위해선 두 가지가 보완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1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발표한 ‘친환경차 수출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 수출이 2012∼2018년에 연평균 4.2% 감소한 반면 친환경차 수출은 33.1% 증가했다.

지난해 친환경차 수출은 19만6000대로 늘어나며 전체 자동차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0%로 껑충 뛰어 올랐다.

이 같은 성장세에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신차출시 ▲국내 업계의 친환경차 기술경쟁력 강화 ▲각국별 시행되고 있는 지원정책을 원인으로 꼽았다.

국내 도로를 누비는 친환경차 수도 눈에 띄게 늘어났다.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VMIS)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에 친환경자동차로 분류되는 전기, 하이브리드, 수소자동차는 53만 대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7%에서 2.3%로 늘어났다. 올해 말 친환경자동차 누적대수는 60만 대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자동차연구기관인 IHS는 2030년에는 전세계 자동차 판매중 친환경차가 5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우리 자동차업계도 글로벌 온실가스감축 등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친환경차 중심으로 차량 개발을 확대하고 시장별 대응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친환경차 수출을 지속 확대하기 위해 핵심 부품·소재 개발이 활성화되도록 정부차원에서 기업의 연구개발과 설비투자 세제지원을 프랑스나 일본 수준으로 획기적으로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전기차 배터리 제조분야에서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는 한·중·일이 전기차 세계시장의 83.5%를 공급하고 있다. 한국은 그 중 11.5%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KAMA에 따르면 소재 핵심 기술은 선진국과 비교해 30~40%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평이다. 최근 불거진 ‘일본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같은 외부 변수에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국산화를 통한 자급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충전 인프라 부족도 발목을 잡는다. 한국주유소협회에 따르면 전국 1만2000여개소의 주유소 중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 곳은 59개소에 불과하다. 친환경차의 성장세에 발 맞춰 인프라가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수소차 구매보조금 예산을 추경에 반영해 6395대 수준까지 늘릴 계획이다. 지난해인 130대와 비교하면 관련 예산 규모를 50배 이상 확대하는 셈이다.

지난 1월 울산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수소 충전소 규제 개선과 설치 지원도 강화하겠다“라며 "규제샌드박스 1호가 '도심 수소차 충전소 설치'다. 수소충전소를 올해 86개에서 2022년까지 310대로 늘려 수소차 이용의 편의를 높이겠다"며 계획을 밝혔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서울 시내 5곳에 수소차 충전소를 설치하기 위한 실증특례를 요청했다. 정부 규제특례심의위원회는 국회·탄천·양재 등 3곳에 실증특례를 부여해 다음 달 설치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친환경트렌드에 맞춰 자동차 소비 경향이 변하고 있다”며 “인프라 구축과 정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