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편의성·투명성 강화·효율성 3대 전략 18개 추진과제 발표
버스노선 전면개편·노선입찰제·노사민정 상생협의회 운영
공익이사제 도입·회계공유시스템 구축 등 혁신로드맵 제시
부산 시내버스 모습. /사진=한국스포츠경제DB

[한국스포츠경제 변진성 기자] 1조 원이 넘는 누적 적자를 기록하며 '혈세낭비'라는 지적을 받아온 부산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부산시가 대대적인 수술에 나선다.

시는 17일 오후 부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편의성 제고, 투명성 강화, 효율성 향상이라는 3대 전략을 기초로 한 부산형 준공영제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다.

앞서 부산은 지난 2007년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행된 이후 비용 과다지출, 임직원 허위 등록, 운송원가 부풀리기 등 각종 일탈행위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준공영제에 대한 근본적인 제도 개선 요구가 높아왔다.

이날 발표한 혁신안의 주요 쟁점은 현재 운영 중인 33개 업체 144개 노선, 2511대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한 중복노선 조정, 노선 입찰제 도입, 회계공유 시스템 등이다.

먼저 시는 시민 편의성 제고를 위해, 먼저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부산을 4개 권역(북·서·중·동부산권)으로 나누어 도시철도와 시내버스가 과도하게 연속으로 중복되는 노선을 대폭 조정한다.

또한 민간이 운행을 기피하는 비수익 노선 등에 대해서는 업체 간 경쟁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재정지원도 줄일 수 있는 노선입찰제를 시범 도입할 예정이다.

회계 투명성도 높인다. 투명성·공공성 강화를 위해 시와 버스운송조합, 버스업체, 금융기관 간 회계 공유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 입·출금 내역 확인 등으로 회계부정을 근원적으로 차단할 계획이다.

경영부실·비리업체 등에 대해서도 공익이사를 파견해 관리 감독을 강화한다. 특히 운송비용 유용 등 적발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준공영제 퇴출 등 고강도 제재 규정을 협약서, 조례 개정 등을 통해 각종 부정행위를 차단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전문가 토론회, 교통정책 시민참여단 등의 충분한 의견수렴과  논의를 거쳐 노·사·민·정이 공감하는 혁신안으로 강력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