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오일, 건강에 좋지만 부작용 주의해야
크릴오일, 건강에 좋지만 부작용 주의해야
  • 조성진 기자
  • 승인 2019.07.31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릴오일, 다량 섭취시 부작용 있을 수 있어
크릴오일 추출에 사용되는 헥산...말초신경병증 유발 가능
크릴오일. 크릴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 SBS '좋은아침' 방송 화면 캡처
크릴오일. 크릴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 SBS '좋은아침' 방송 화면 캡처

[한국스포츠경제 조성진 기자] 크릴오일의 부작용에 대해 네티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크릴오일은 남극해에서만 서식하는 '크릴(새우와 유사한 갑각류의 일종)'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혈중 기름때를 제거해 지방을 없애는 효능이 탁월하다.

크릴오일은 혈관 속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며 아스타잔틴이 다량 함유돼 있다. 따라서 동맥경화, 고혈압, 고콜레스테롤증 등이 있는 경우 크릴오일을 섭취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국내외 연구에 의하면 크릴오일 추출에 사용되는 헥산 등은 장기간 노출되면 중추신경계와 호흡기 장애가 유발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의 유해물질 질병등록 보고서 또한 헥산에 의한 지속적 노출이 손발의 감각이 둔화되는 '말초신경병증'을 유발한다고 경고했다. 크릴오일을 많이 먹으면 혈액 응고가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하루 섭취 권장량인 2000mg 내외로 섭취하는 게 좋다.

또 갑각류의 일종인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기름이기 때문에 해산물이나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어 임산부나 수술을 앞둔 환자도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