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철강·금속 전체 수출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10.3%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선재공장 적재소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제외했지만 철강이나 방산 등 일부 업종은 당장 큰 타격이 없을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한일 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미중 무역분쟁과 맞물려 전반적인 경기 위축을 가져와 기업활동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우려된다.

4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원재료인 철광석은 주로 호주나 브라질에서 수입하고 있고, 철강 제조설비도 국산화율이 높은 편이다. 일부 특수강에 일본 제품이 쓰이기는 하나 업계는 바로 대체품을 찾을 수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번 조치로 한국과 세계 수출입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철강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철강·금속 전체 수출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10.3%에 달했다.

일본이 수입뿐 아니라 비관세장벽 등을 통해 한국산 제품의 대(對)일본 수출까지 어렵게 한다면 철강사의 영업활동에 지장이 갈 수 있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가뜩이나 글로벌 경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일본의 수출규제가 더해져 원재료 가격 상승 등으로 가뜩이나 부진한 업황이 지속될 우려가 나온다.

방위산업은 일본이 표적으로 삼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분야다. 군사 안보와 직결되는 업종인 만큼 방산업계를 공격하면 한국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본이 870건 이상의 모든 수출품목에 규제를 강화하지는 않겠지만 방산, 원자력, 공작기계, 이차전지, 수소차 관련 등 한국만이 불편할 수 있는 핵심 부품에 대해 수출 심사를 확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