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모친이 소유한 학교법인 소유 웅동중학교. /사진=변진성 기자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전방위적인 압수수색후 부산 지역민심이 요동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지난 27일 오전 부산시청 재정혁신담당관실과 부산의료원, 부산시 대학본부, 부산대 의전원 등에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이 부산대 의전원 교수 재임 당시 조국 후보자의 딸인 조씨에게 지급한 장학금 관련 자료들을 확보하고, 조씨에게 장학금을 지급한 것이 부산의료원장 임명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확인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또한 조 후보자의 모친이 이사장으로 있는 웅동학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학교법인 회계 자료와 이사회 회의록, 채용 관련 서류 등을 압수했다.

이를 두고 부산 민심은 조 후보자에 대한 과도한 공격을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과 사퇴를 촉구하는 주장이 엇갈리며 갈등이 증폭하고 있다.

이주환 한국당 부산시당 수석대변인은 28일 성명을 내고 "장관 지명 이후 수많은 의혹들이 제기됐고, 10여건이 넘는 고소·고발이 접수됐음에도 불구하고 이제야 본격 수사에 착수한 것은 늦었지만 그나마 다행"이라며 압박했다.

반면 박성현 민주당 부산시당 대변인은 "지금은 차분하게 검찰수사와 청문회를 지켜보는게 맞다"며 "과다한 증인 신청과 의혹 부풀리기 등 한국당의 태도는 지나치게 선동적"이라고 입장이다.

결국 부산 민심의 향배는 조 후보자에 대한 어떤 형식이던 청문회가 실시되야 결정될 전망이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