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김민경 기자] 볼, 턱, 이마 등 얼굴 여기저기에 자주 발생하는 여드름은 청소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을 괴롭게 한다. 여드름 발생 원인은 미세먼지 등 외부 요인부터 체내 열 발생으로 인한 피부 건조 등 내부 요인까지 다양하다. 특히 위, 간, 폐 등 신체 기관의 건강이 안 좋을 때 여드름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갑작스럽게 특정 부위에 여드름이 생겼다면 건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여드름이 올라왔을 때 참고하면 좋을 여드름이 발생하는 부위별 원인과 해결방안을 소개한다.

◆ 이마 여드름

원인 : 이마에 나는 여드름은 호르몬 증가 또는 수면 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과도한

피지 분비가 원인이다. 또한, 소화기관이 좋지 않을 때도 이마에 여드름이 발생하기도 한다.

솔루션 :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 등을 피하고 밀가루, 소금, 설탕 등 소화기에 좋지 않은 음식을 줄이자!

◆ 볼 여드름

원인 : 볼에 나는 여드름은 호흡계에 이상이 있거나 체내 열이 높아 피부에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발생한 속발성 여드름인 경우가 많다. 혹은 미세먼지와 스마트폰 등 외부 요인으로 피부가 자극을 받을 때 발생하기도 한다.

솔루션 : 베개를 세탁하거나 스마트폰을 볼에 닿지 않게 사용하고 고기, 유제품, 술, 카페인 같은 산성 식품을 피하자!

◆ 코 여드름

원인 : 코는 얼굴 중에 피지 분비량이 가장 많은 곳으로 세안을 꼼꼼히 하지 않으면 여드름이 생기기 쉽다. 혹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위장, 간 기능이 좋지 않을 때 생기기도 한다.

솔루션 : 피지를 과다하게 분비하게 하는 기름진 음식이나 초콜릿, 과자 등 당분을 피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오메가3, 오메가6가 많이 포함된 생선, 견과류를 많이 섭취하자!

◆ 턱 여드름

원인 : 턱에 나는 여드름은 위, 신장, 생식기능에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한다.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로 인한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턱 여드름이 발생하기도 한다.

솔루션 : 섬유질이 풍부한 녹색 채소를 많이 먹고 충분한 수면과 수분 보충,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

김민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