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시아나항공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최근 5년 반새 국적 항공사 조종사 460명이 이직한 가운데 80% 이상이 중국 항공사를 택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조종사 부족 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받은 조종사 외국 항공사 이직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올해 7월까지 8개 국적 항공사에서 조종사 460명이 이직했다.

이 기간 항공사별 이직자 수는 대한항공(172명), 아시아나항공(86명), 에어부산(52명), 진에어(48명), 제주항공(44명), 이스타항공(40명), 티웨이항공(14명), 에어서울(4명) 순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약 최소 367명(약 80%)은 중국 항공사로 새로 취업했다. 특히 중국 항공사의 ‘한국인 모시기’가 활발했던 2016년(90명)과 2017년(128명)에 이직이 집중됐다. 당시 중국 항공사들은 2~3억원대의 연봉과 복지 혜택 등을 제시하며 한국인 조종사 채용에 집중했다.

지속되는 인력 유출과 맞물려 올해 에어로케이, 플라이강원, 에어프레미아 등이 신규 국제항공 운송사업 면허를 발급 받아 조종사 부족 현상이 심화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안호영 의원은 "조종사들이 부족하면 빡빡한 일정에 쫓겨 항공기를 운항할 수밖에 없고, 자칫 항공 안정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며 "조종사 부족은 항공사들의 신규노선 개척도 어렵게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해부터 중국 항공사를 비롯한 외항사로의 조종사 이직이 눈에 띄게 줄었고, 국적 항공사의 조종사 수가 매년 늘어 수급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강한빛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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