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증권사 IB, 부동산 PF 채무보증 급증에 리스크도 커져
국내 증권사들의 주요 수익원으로 떠오른 IB(투자은행)부문에 빨간불이 켜졌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호 기자] 국내 증권사들의 주요 수익원으로 떠오른 IB(투자은행)부문에 빨간불이 켜졌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분양가상한제 등 부동산시장 억제정책이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인내싱) 부문의 신규수익 축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몇년간 지속된 민간주택 공급과다로 인해 향후 성장성 둔화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초대형IB의 경우 발행어음을 통해 조달된 자금의 투자비중이 30%로 제한됨에 따라 공격적인 투자확대도 어려워졌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몇년 간 국내 증권사 IB부문의 성장세를 이끌어 온 것은 부동산 PF 관련 수익이다. 증권사들은 특히 수익성이 높은 채무보증 형태인 신용공여를 주로 활용해 왔다.

일부 대형 증권사의 경우엔 작년 IB사업부 전체 수익의 70% 가량이 부동산 부문 수익이었다. 증권사의 적절한 위험인수 전략과 주택시장 호황이 맞물리며 부동산 PF 수익이 급증한 덕분이다.

실제로 최근 5년간 증권사의 채무보증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여왔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동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증권사의 올해 6월말 기준 채무보증 규모는 42조1000억원 수준이다. 자기자본 대비 채무보증비율도 꾸준히 상승해 72.1%에 달했다.

유형별로는 증권사들의 신용 공여형 채무보증이 2014년말 약 13조원에서 올해 6월말 약 35조원으로 급증했다. 국내 경기가 둔화될 경우 그간 증권사들에게 짭짤한 수익을 안겨줬던 신용 공여형 채무보증이 폭탄이 되어 돌아올 수 있다는 얘기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가 적극적인 부동산 규제 정책을 펼치면서 증권사들의 부동산 PF 관련 신용공여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강남구 개포동, 송파구 잠실동, 용산구 한남동 등 서울 27개 동을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으로 지정했다. 집값 안정화를 위해서다.

유동수 의원은 “준공 후 미분양 주택수 증가, 경락률 하락세, 상업용 부동산 공실률 상승 등 현재 부동산 경기 하강 징후들이 감지되면서 대출 부실화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금융감독당국 차원에서 선제적 리스크 관리 강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증권가에서도 꾸준히 늘고 있는 부동산 PF의 리스크 확대를 우려하고 있다. 증권사들은 보수적인 LTV(주택담보대출비율) 산정, 엄격한 선행조건과 담보확보 등을 통한 리스크 관리조치를 병행하고 있으나, 부동산 PF의 구조상 신용공여는 기본적으로 미분양 리스크에 노출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현재 분양이 저조하거나 향후 미분양 우려가 높은 지역에 부동산 PF 익스포져를 보유한 증권사의 경우 리스크 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질 것이란 관측이다.

전배승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분양가 상한제 등 지속적인 부동산시장 규제강화 영향으로 사업장 전반의 수익성 저하가 예상된다"며 "이미 국내 민간부문의 건설투자 활동은 크게 위축된 상태"라고 진단했다. 이어 "최근 수년간 주택공급이 크게 증가하면서 신규 사업기회도 줄어들고 있다"며 "향후 증권사 IB의 추가적인 부동산 PF 수익기회는 점차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올해 지속적으로 부동산 PF 채무보증이 증가한 증권사에 대해 건전성 강화조치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업계에선 위험가중치 조정 등을 통해 증권사의 순자본비율(NCR) 및 유동성 관리를 강화하는 방안을 예상하고 있다.

전 연구원은 "증권사의 부동산 PF 사업과 관련한 규제 리스크 또한 확대되고 있는 상태"라며 "최근 채무보증 규모가 크게 확대됐거나 자본총계 대비 신용공여 비중이 높은 증권사에 대해 향후 추가적인 위험인수 등의 측면에서 제약요인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