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보영-SK’ 현판식에 참석한(좌측부터) 양용 시노펙 부총경리, 두건민 절강보영 동사장, 혜해도 공서구 부취장,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담입촌 CNPC 부총경리, 한중길 SK에너지 에너지B2B사업본부장,홍정의 SK에너지 Asphalt사업부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제공=SK에너지

[한스경제=이정민 기자] SK에너지가 세계최대 아스팔트 시장인 중국에서 사업 확대를 위해 합작회사를 설립한다. 

SK에너지는 29일 중국 항저우에서 아스팔트 전문 수입유통업체 절강보영과 합자법인 ‘절강보영SK물자집단유한공사’(이하 ‘보영-SK’)의 설립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날 행사에는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SK 관계자, 두건민(杜健民) 절강보영 동사장, 주가호(朱家浩) 총경리, 중국 아스팔트 고객 및 중국 절강성 정부 인사 등 총 200여명이 참석했다.

SK에너지는 4.5억RMB(한화 약 760억원)을 투자해 합작회사 보영-SK의 지분 49%를 확보하고 공동으로 경영하게 된다. 

SK에너지는 울산CLX에서 생산된 아스팔트 제품의 안정적인 판매처를 확보하는 동시에 성장시장인 중국에서 ▲제품 소싱(Sourcing) ▲저장 ▲개질아스팔트(PMA) 가공 ▲물류 및 판매에 이르는 전체 아스팔트 사업의 밸류 체인을 아우르는 사업을 하게 된다.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은 “절강보영과의 합작은 SK에너지가 추진해 온 글로벌 성장 전략이 만들어 낸 또 하나의 성장판”이라며 “생산·수출 중심의 사업구조를 확대해 주요 성장시장에서 현지 완결형 사업 모델로 혁신함으로써 SK에너지의 글로벌 성장을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