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파업수순에 들어선다. 지난 6월 노사가 상생선언문을 발표한 지 반년이 채 지나지 않아 다시금 강대강 대치로 치닫는 모양새다.

부산지방노동위원회는 르노삼성차 노조가 신청한 쟁의행위 조정 시한 마감인 9일 오후부터 자정을 넘긴 마라톤 회의 끝에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르노삼성차 노조는 10일 오전 예고한 대로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갔다. 찬반투표에서 50% 이상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되면 노조는 대의원대회를 열어 파업 수위와 파업 시기 등을 정하게 된다. 투표 결과는 오후 근무조 투표가 끝나는 오후 늦게 나올 예정이다.

앞서 사측은 9일 오전 이번 쟁의행위 조정을 부산지방노동위원회가 아니라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처리해 달라고 요청하며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회사는 르노삼성차 사업장이 부산공장 외에도 각 지역 영업점과 정비센터, 기흥연구소 등 전국에 걸쳐 있어 중앙노동위원회에서 관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부산지방노동위원회가 회사 측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서 회사는 10일 중 지방노동위 결정에 대해 효력 정지를 요구하는 가처분 신청을 제기할 예정이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올해 9월부터 회사 측과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벌였지만, 기본급 인상 등에 합의를 보지 못하며 갈등이 고조됐다. 노조는 지난달 28일 교섭 종료를 선언하고 쟁의행위 조정을 신청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