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 여신’ 영화배우 안나 카리나 별세 / 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프랑스 누벨 바그의 아이콘 영화배우 안나 카리나가 암으로 사망했다고 AFP통신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향년 79세.

AFP통신이 15일(현지시간) 이같이 밝히 가운데 소속사측은 “카리나는 프랑스 파리의 한 병원에서 미국 영화감독이자 4번째 남편인 데니스 베리 감독을 비롯한 가족들의 배웅을 받으며 영면에 들었다”고 밝혔다.

프랑크 리에스테르 프랑스 문화부 장관은 트위터에 “오늘, 프랑스 영화계 또 하나의 전설을 잃어버렸다”고 추모햇다. 카리나를 추모했다. 카리나는 누벨바그 거장인 장뤼크 고다르 감독이 제작한 ‘미치광이 피에로’, ‘알파빌’, ‘국외자들’ 등 7개 작품에서 출연하며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1961년에는 고다르 감독의 ‘여자는 여자다’로 21세 나이에 베를린 국제영화상에서 은곰상을 거머쥐었다.

카리나는 고다르 감독의 첫 작품이자 가장 유명한 작품인 '네 멋대로 해라'에도 출연해달라는 제의를 받았지만, 누드 촬영을 하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거절했다.

두 사람은 1961년 결혼했다가 3년 뒤 갈라섰다. 카리나는 지난해 3월 AFP와의 인터뷰에서 고다르를 아주 많이 사랑했지만, 함께 살기는 힘든 유형이었다고 털어놨다.

카리나는 자크 리베트, 조지 쿠커, 루키노 비스콘티,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등 영화계 거장들과도 함께 호흡을 맞추며 ‘누벨바그의 여신’이란 별명을 얻었다.

카리나는 2008년 제13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뉴 커런츠 부문 심사위원장으로 한국을 찾기도 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