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악성 가축전염병을 경기도 등 시·도에서 확진할 수 있게 됐다./연합뉴스

[한스경제 김호연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같은 악성 가축전염병을 보다 빠르게 확진할 수 있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앞으로 경북 김천 농림축산검역본부 외에도 경기도 등 시·도에서 이와 같은 질병을 자체적으로 확진할 수 있게 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2일 ‘해외 악성 가축전염병 방역실시요령’을 일부 개정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처음 발병했던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농장 발병 건에 대해서는 그동안 사태의 심각성 등을 고려해 김천에 있는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정밀검사를 진행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지난 9월과 10월 경기북부 접경지역을 강타해 축산 농가에 상당한 피해를 입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구제역과 달리 간이 진단키트가 없어 혈액 샘플을 채취한 뒤 유전자만 추출해 바이러스에 특이적인 반응을 보이는 유전자 서열을 증폭하는 방법으로 진단했다.

‘실시간 유전자 증폭기’(Real Time PCR Machine)라는 기기를 사용해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에 반응하는 유전자의 특정 부위가 증폭됐는지를 확인함으로써 확진 여부를 결정했다.

그러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경기 북부와 인천 강화 등 북쪽 접경지역에서 발병하다 보니 김천까지 매번 수백㎞를 이동해야 했다. 발병 초기에는 차량으로 샘플을 옮기는 데에만 최소 4시간이 걸렸고, 확진까지 8시간 이상 소요되기도 했다.

이동 시간을 줄이기 위해 소방 헬기가 동원되기도 했지만, 태풍 등 기상악화 때에는 이용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농식품부는 이에 따라 이번 개정을 통해 정밀검사 기관으로 검역본부 외에도 시·도 정밀진단기관을 추가했다.

정밀진단기관은 검역본부장이 질병별로 지정한다. 지정을 위해 차폐시설, 검사장비, 검사인력 등의 기준과 지정 절차, 사후관리 방법 등을 마련하도록 했다.

농식품부는 우선 이번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지역과 시설 보유 등을 고려해 이달 중 경기도 수원 동물위생시험소를 지정할 방침이다.

한편,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지난 9월과 10월 경기북부 접경지역을 강타했다. 거듭된 방역작업으로 11월 이후 추가 확진 사례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해당지역 축산 농가가 큰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호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