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서 제기하는 렌탈시장 진출은 사실무근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삼성전자가 정수기 겸용 냉장고를 개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한 맞춤형 냉장고 ‘비스포크’를 성공시킨 만큼, 프로젝트 프리즘의 차기작이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상반기 중 '프로젝트 프리즘3'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전자 생활가전 사업부는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겨냥한 '프로젝트 프리즘' 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에 개발 중인 정수기 겸용 냉장고가 이의 일환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삼성전자가 상반기에 프리미엄 정수기를 출시한다고 제기했지만, 삼성전자 측은 정수기가 탑재된 냉장고를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정수기 출시와 관련된 렌탈시장 진출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정수기 단일 품목이 아니라, 냉장고에 정수기 탑재된 것을 개발하고 있는데 정보가 와전된 것 같다”며 “실제 삼성은 렌탈시장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정수기 비슷한 것이 나와도 LG처럼 렌탈시장까지는 넘보지 않을 것”이라며 “정수기는 중소기업이 담당해야 할 사업”이라고 말했다.
프로젝트 프리즘의 차기작과 관련 관심을 끄는 이물이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부사장)이다. 냉장고개발그룹장(당시 전무)을 역임한 이 부사장은 프로젝트 프리즘 3탄의 방향에 대해 "전문성과 기술을 갖추고, 동시에 소비자 취향에 맞출 수 있는 가전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프로젝트 프리즘의 첫 작품인 맞춤형 냉장고 ‘비스포크’는 출시 3개월 만에 회사 전체 냉장고 판매량의 65%를 차지하며 성공한 프로젝트로 평가받고 있다. 소비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제품 타입과 도어 색상을 조합할 수 있다.
차기 프로젝트 프리즘 3탄은 색상과 디자인의 맞춤형 등의 비스포크 디자인 결합에서 더 나아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기술 및 음성인식 가전 제어 기능 등이 추가될 가능성이 높다.
이를 통해 밀레니얼을 중심으로 다변화되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 글로벌 가전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주 프로젝트 프리즘2탄으로 ‘삼성 그랑데AI’를 선보였다. 그랑데 AI는 삼성전자의 2020년형 세탁기·건조기다. 내장형(On-device) 인공지능에 클라우드(Cloud) AI를 결합, 소비자 사용 습관과 패턴을 스스로 학습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승훈 기자 hoon7@spor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