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제공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소비심리가 얼어붙고 있다. 2월 소비심리지수는 전달 대비 7.3p하락했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6.9로 한 달 전보다 7.3p 급락했다. 낙폭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유행한 2015년 6월과 같았다.

다만 이 조사는 확진자가 급증하기 전인 2월 10∼17일 이뤄져 3월 소비심리지수의 하락폭은 더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달 소비심리지수 낙폭은 2008년 조사 시작 이래 세 번째로 크다. 1위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친 2008년 10월(-12.7p), 2위는 동일본 대지진과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발생한 2011년 3월(-11.1p), 3위는 2015년 6월 메르스 때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올해 2월이다.

소비지출전망 소비자동향지수(CSI)와 가계수입전망 CSI는 4p씩 내리며 각각 106, 97을 나타냈다.

소비자들이 지금 경제상황을 어떻게 보는지를 나타내는 현재경기판단 CSI는 12p 급락한 66이었다. 향후경기전망 지수도 11p 하락한 76을 기록했다.

취업기회전망 지수는 7p 빠진 81로 지난해 10월 이후 가장 낮았다. 임금수준전망 지수는 3p 내린 116, 금리수준전망도 3p 떨어진 92였다.

황보준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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