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꾸준히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도쿄 올림픽 취소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린다. /도쿄 올림픽 공식 인스타그램

[한스경제=박종민 기자] 외교부가 일본 정부의 한국인 입국거부 조치에 대해 유감 입장을 표하며 가능한 상응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6일 전했다. 외교부는 일본의 한국인 입국거부 조치를 두고 “사전에 우리와 충분한 협의도 없이, 불합리하고 과도한 조치를 취한 데 대해 극히 유감을 표하며 금번 조치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소극적인 대처를 해왔던 일본 정부가 5일 오후 늦게 기습적으로 한국, 중국에 입국제한 카드를 뽑아 든 것은 궁지에 몰린 아베 신조 총리의 여론 전환용 강경 조치 꼼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2020 도쿄 올림픽' 취소 가능성 등이 꾸준히 제기되며 일본 정부는 수세에 몰렸다. 도쿄 올림픽은 오는 7월 24일부터 8월 9일까지 열릴 예정이지만, 코로나19가 무서운 기세로 확산하며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확진자가 발생해 개최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상태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앞서 3일 "도쿄 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전력(full commitment)을 다할 것"이라고 했지만, 대회가 이상 없이 개최될지는 더 두고봐야 할 일이다.

올림픽 예선전 파행 분위기도 도쿄 올림픽 취소 또는 연기 가능성에 힘을 싣고 있다. 당초 이달로 계획됐던 여자축구 아시아예선 한국과 중국의 홈앤어웨이 경기는 4월 이후로 미뤄졌고 부산 세계탁구선수권대회도 6월로 연기됐다.

한국 유도 선수들은 이달 모로코와 러시아에서 예정됐던 2차례 국제대회에 출전할 수 없게 되면서 올림픽 진출에 필요한 랭킹포인트 획득이 불가능하게 됐다. 4월 국제대회에 출전하면 되겠지만, 한국 선수에 대한 입국거부로 점수를 따지 못한다면 논란이 커질 수 있다.

아울러 도쿄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시설 점검을 위한 사전 대회나 자원봉사, 운영요원에 대한 교육 등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기존 아시아뿐 아니라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에서도 코로나19 피해가 확산되고 있어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는데 그렇다고 대회를 11월 이후로 연기하게 되면 사실상 '하계올림픽'이라 할 수 없게 된다.

도쿄 올림픽 취소 여론 등으로 압박을 받고 있는 일본 정부가 향후 국가 안팎으로 어떠한 행보를 이어나갈지 주목된다.

박종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