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작년 미중 무역 분쟁 이어 올해 코로나19까지 악화
흥아해운 로고. /흥아해운 제공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국내 해운업계 5위인 흥아해운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신청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흥아해운은 전날 산업은행을 주채권은행으로 하는 채권금융기관 워크아웃 신청을 결의했다고 공시했다. 흥아해운 측은 "구체적인 진행 사항은 확정시 재공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업황 부진으로 지난해 컨테이너 사업을 매각하며 자구책을 마련했지만 작년 미중 무역 분쟁과 올해 코로나19 사태로 벌크선과 탱커 시황마저 악화하면서 경영난이 가중한 것으로 풀이된다.

흥아해운은 지난 1961년 설립되어 선복량 기준으로 현대상선, 고려해운, SM상선, 장금상선에 이은 국내 5위의 중견 해운사다.

동남아시아 항로 시장의 선복 과잉 공급으로 컨테이너선 시황이 악화하며 2016년 이후 내리막길을 걸었다.

흥아해운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18년 376억원의 영업 손실을 낸 데 이어 작년에는 469억원으로 적자 폭이 크게 늘어났다.

작년 12월 주력인 컨테이너선 사업을 장금상선에 매각하고, 영업 외 자산 매각, 주식 감자, 대주주 유상증자 등 자체 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해왔지만 회복에 한계가 있었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올해 초 코로나19 사태로 중국 등 세계 무역이 위축되면서 해운 업황을 보여주는 지표인 벌크 화물 운임 지수(BDI)는 4년 만의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상태다. 건화물선 운임지수를 나타내는 BDI지수는 1월 평균 701.09에서 2월 460.6으로 34.3% 가량 급락했다.

이승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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