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유럽에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프랑스오픈과 윔블던이 엇갈린 행보를 걷는다. AP=연합뉴스

[한스경제=박대웅 기자] 테니스의 본고장 유럽에 불어닥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메이저 대회인 윔블던과 프랑스오픈의 운명이 엇갈렸다. 5월 열리는 프랑스오픈은 강행을 선택한 반면 6월 예정된 윔블던은 취소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프랑스오픈은 4월부터 유럽에서 시작하는 '클레이코트 시즌'을 대표하는 대회다. 지난해 역대 최다 관중인 52만 명을 동원하며 인기를 뽐내기도 했다. 

그래서일까, 프랑스테니스연맹은 프랑스오픈 강행 의사를 밝혔다. 프랑스테니스연맹의 장 프랑소와 비로토는 "프랑스오픈을 연기할 예정은 없다"며 "마스크나 핸드 젤을 적극 도입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한편 코로나19가 만연한 지역에서 온 관객의 티켓 취소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프랑스오픈이 열리는 롤랑가로스 경기장은 13ha(약 13만m²·축구장 18배 크기) 규모로 탁 트인 공간에서 진행되는 만큼 관중 간 전염은 최소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6월29일부터 7월12일까지 열리는 윔블던은 '무관중을 택하느니 취소하겠다'는 입장이다. 

16일 '데일리메일'은 온라인판에서 윔블던을 주관하는 올잉글랜드클럽이 무관중대회를 개최하는 것보다 중단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영국 정부는 윔블던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무관중 대회를 권유했다. 하지만 올잉글랜드클럽은 "테니스를 상징하는 윔블던을 무관중으로 개최하는 건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윔블던이 대회 취소를 검토하는데는 현실적인 이유도 있다. 관중수입이 없는 상황에서 대회 경비 부담과 대회 이미지 실추 등이 부담스러웠다는 시각이다. 여기에 윔블던이 단순히 테니스 대회가 아니라 사교 이벤트적 성격이 강한 것도 한 몫했다는 분석이다. 

올잉글랜드클럽은 대회 취소에 따른 경제적 손실은 걱정하지 않고 있다. 윔블던은 티켓을 예매한 관객에게 환불을 가능하게 하는 보험에 이미 가입해 있다. 잉글랜드축구협회가 정부 방침에 따라 경기가 취소되면 입장권 손실액을 보전하지 않는 보험에 가입한 것과 비교된다.  

박대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