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18일 '카카오톡' 출시 10년을 맞아 직원들에게 카톡 및 동영상 메시지를 전달했다. /카카오 제공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18일 '카카오톡' 출시 10년을 맞아 직원들에게 "지난 10년은 카카오의 시즌 1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제 시즌 2를 위한 다음 10년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카카오에 따르면 김범수 의장은 카카오 전사 직원들에게 카톡 및 동영상 메시지를 보냈다. 김 의장은 "카카오를 창업할 때 '대한민국에 없는 회사'를 만들어보겠다는 도전의식이 있었다. 그때 사람이나 시스템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가 일을 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영어 호칭, 모든 정보 공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같은 제도를 도입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될 수 있도록 많은 공을 들였던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

이어 "그 후 회사가 성장하고 많은 새로운 크루들이 합류하면서 '카카오스러움'은 희미해져 가는 듯 보였지만, 10년의 여정을 돌아보면 걸어온 그 길에 녹아있는 우리만의 고유한 문화가 여전히 살아있음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는 커머스, 콘텐츠, 캐릭터, 모빌리티, 금융, 블록체인, AI, B2B까지 무수히 많은 가보지 않은 길을 걸어왔다"며 "그 길에 성공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았고, 불편하고 복잡한 게 당연했던 일상에서 우리는 문제의 본질을 찾아나갔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그리고 그런 멋진 생각들은 리더만이 아닌 모든 크루들에게서 나왔고 스스로 주도적으로 일해왔다. 때로는 옆의 동료와 함께 토론하며 충돌하며 더 나은 답을 찾아갔다"며 직원들을 격려했다.

카카오의 시즌 2를 향한 비전을 담은 메시지도 남겼다. 김 의장은 "시즌 2에는 우리만의 문화, 넥스트 비즈니스의 고민을 넘어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자로서 우리의 역할도 포함되어야 함을 이야기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율적인 조직이 기업일 수 있다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기술과 우리만의 문제 해결 방식으로,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사회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데 크루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특히 "10주년, 누군가에게는 '벌써'일 수도 있지만 저에게는 '아직'이다. 카카오는, 하고 싶은 것도, 할 수 있는 것도, 해야만 하는 것도 너무 많다"며 "저 혼자만의 생각으로 만들 수 있는 미래가 아니다. 크루들이 만들고 싶은 카카오가 궁금하다. 곧 크루들의 목소리도 함께 들을 수 있도록 하겠다. 카카오가 태어나기 전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모두의 지혜를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카카오의 '카카오톡'은 지난 2010년 3월 18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어 2011년에는 3000만 명의 이용자를 모았고, 현재까지도 독보적인 모바일 메신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정도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