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지연 기자] '프로듀스' 투표 결과 조작 혐의로 기소된 안준영PD와 김용범CP가 3차 공판에서도 부정청탁 혐의를 부인했다.

7일 오후 2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부장판사 김미리)는 엠넷 ‘프듀’ 시리즈 조작 혐의(업무방해 및 사기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된 안 PD와 김 CP를 비롯해 불구속된 조연출과,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 위한 등의 혐의를 받는 소속사 관계자들에 대한 3차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공판에는 녹색 수의를 입은 모습의 안 PD와 김 CP가 참석했으며 이 외에도 ‘프로듀스’ 시리즈의 메인작가 A와 안 PD와 평소 절친한 관계인 것으로 알려진 C엔터테인먼트 대표 B가 증인으로 참석했다.

앞서 공소사실 대부분을 인정했던 안 PD와 제작진은 이날 역시 부정청탁을 받았다는 혐의에 대해서는 부인으로 일관했다. 특히 이날 공판에서는 함께 자리한 2명의 증인심문이 함께 이루어지며 안 PD 등의 혐의를 적극 해명했다.

안 PD와 절친한 사이라는 소속사 대표 B는 시즌4 당시 회사 연습생을 프로그램에 출연시켰지만 특혜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즌4에 회사 연습생을 출연시켰는데 1차에서 떨어졌거나 최하위권으로 예선을 통과했다. 조언 역시 받은 적 없다”며 “방송 당시에도 우리 회사 연습생은 상대적으로 통편집을 당해서 오히려 친구로서 서운했다. 절친이라고 이야기했던 것이 민망하고 속상했을 정도다. 프로그램 이야기 역시 평소 잘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안 PD 측은 “최고가 되고 싶어서 잘못된 선택을 했는데 크게 잘못된 것 같다. 출연자와 제작진에게 너무 미안하다. 시청률에 대한 압박이 있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덧붙였다.

메인작가 A 역시 “프리랜서로 활동하다가 안 PD의 제안으로 시즌4에 합류하게 됐다. 101명 연습생 선발은 제작진의 다수결 회의로 진행됐을 뿐 그 과정에서 압력은 없었다. 부정한 방법으로 선발된 연습생 역시 없었다”고 진술했다.

한편 지난 해 7월 종영한 엠넷 ‘프로듀스X101’는 데뷔조를 가리는 최종 생방송 무대 당시 진행된 대국민 유료 문자투표 결과를 조작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바 있다. 당초 혐의를 부인했던 김 CP와 안 PD 등은 같은 해 11월 구속기소 됐고 경찰 조사 결과 '프로듀스' 전 시즌에 대한 조작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안 PD는 연습생들의 방송 분량 등을 위한 소속사들의 향응 접대 등의 청탁을 받은 혐의(배임수재) 역시 받고 있다.

사진=엠넷 '프로듀스' 포스터

최지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