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전화로 노인 ‘코로나19’ 의심 증상 확인
보건소, 전화로 노인 ‘코로나19’ 의심 증상 확인
  • 홍성익 기자
  • 승인 2020.04.08 06:05
  • 수정 2020-04-08 05:05
  • 댓글 0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수혜 노인 98만여 명…전화로 발열 등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받는 65세 이상 노인 98만여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의심증상 여부에 대한 전화 조사가 진행된다.

8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간호사 등 보건소 방문건강관리 전담요원은 이 달부터 코로나19 소강 시점까지 노인에게 정기적으로 전화해 코로나19 증상의 발현 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감염이 의심되면 선별진료소 방문 등을 안내하게 된다.

기존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서비스는 만성질환의 예방 및 능동적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방문건강관리 전담요원이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 혈압·혈당 등 건강위험요인 파악 및 건강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최근에는 선별진료소 운영 등 코로나19 대응에 보건소 역량을 집중하고, 지역 내 코로나19의 전파를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 지난 2월 말부터 서비스를 지역별로 축소 혹은 중단했다.

하지만 코로나19 대응이 계속되면서 평소 받던 건강관리서비스의 중단도 길어짐에 따라 노인들의 만성질환 악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며, 특히 홀로 사는 노인은 스스로 코로나19 감염 증상을 확인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하는 것에도 한계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복지부는 각 보건소에 코로나19의 위험군이라 할 수 있는 65세 이상 홀로 사는 노인과 75세 이상 노인부부 가구 등을 중심으로 전화 연락을 통한 건강관리서비스를 다시 시작하고 코로나19 대응 지침을 배포했다.

지침 내용은 증상확인, 후속조치, 결과확인의 단계로 나뉜다. 또 노인 개별 전담요원을 배정해 만성질환 현황 및 코로나19 관련 주요 증상 여부를 2주 간격으로 확인하는 게 골자다. 지침은 증상 확인 시 1339 상담 및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도록 권유하고, 이를 보호자에게도 안내토록 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배경택 복지부 건강정책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을 스스로 챙기기 어려운 노인들에 대해 조금이나마 지원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며, “향후 코로나19를 건강하게 극복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