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양지원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요구가 커지는 가운데 CJ CGV가 대면 서비스를 최소화한 ‘언택트시네마’를 선보인다.

CJ CGV는 CGV여의도를 ‘언택트시네마’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언택트시네마’란 다양한 하이테크 기술을 통해 언택트(Un-tact) 서비스를 기반으로, 보다 새롭고 간편하게 극장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신개념 극장이다.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픽업박스’가 눈길을 끈다. '픽업박스'는 줄을 서서 기다릴 필요가 없어진 새로운 매점 형태다. 투명한 LED 창으로 만들어진 픽업박스를 두드리면 문이 열리고 준비된 메뉴를 찾아가는 방식이다. 직원과의 대면 없이도 간편하고 재미있게 모든 매점 메뉴를 구매할 수 있다. 이용 방법은 CGV 매점 주문 모바일 앱 서비스 '패스트오더' 또는 '매점 키오스크'에서 원하는 매점 메뉴를 주문한 뒤, 주문 번호가 모니터에 뜨면 영수증 QR 코드를 픽업박스 스캐너에 리딩한 후 주문한 메뉴를 찾아가면 된다.

셀프 벤딩머신을 통해 고객이 바로 구매 가능한 ‘팝콘 팩토리 셀프바’도 운영한다. 팝콘, 음료, 핫푸드를 주문 즉시 수령할 수 있다.

각 상영관 입구에는 ‘스마트체크’ 시스템을 구축했다. 고객이 직접 스마트체크 기기에 예매 티켓을 리딩하는 방식이다.

자율 주행 로봇 ‘체크봇’을 통해서도 동일하게 리딩만으로 티켓 확인을 받을 수 있다. 답변이 가능한 챗봇 기능을 탑재해 이벤트, 상영 시간표 등 주요 정보를 제공한다. 자유로운 움직임을 통해 고객이 궁금해하는 상영관 및 화장실 위치 등을 안내할 수도 있다.

언택트시네마 정식 론칭에 앞서 CGV는 지난해부터 키오스크 고도화를 통해 단순히 영화 예매뿐 아니라 예매 티켓 교환, 환불이 한번에 가능하도록 키오스크 기능을 업그레이드 했다. 고객 편의 증대를 위해 매점 주문 전용 키오스크를 선보이기도 했다.

CJ CGV 스마트혁신팀의 오대식 팀장은 “코로나19 사태로 모든 산업에서 고객 안전을 위한 언택트서비스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영화관 관객들의 비대면 니즈도 뉴노멀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CGV여의도에서의 운영 경험 및 관객 반응을 지켜본 다음, 고객의 편의성 제고는 물론 극장의 운영 효율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언택트시네마를 향후 전체 극장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CJ CGV는 언택트시네마의 콘셉트에 상생의 가치를 더한 무인 중고거래 자판기 ‘파라바라’도 도입했다. ‘파라바라’는 ‘투명 사물함’에 휴대폰 번호와 상품 설명, 원하는 가격을 입력한 뒤 판매할 중고 상품을 넣어두면 해당 물품이 필요한 누구나 물건을 구매 후 사물함을 열어 가져갈 수 있는 중고거래 자판기다. 연세대학교 창업팀에서 개발했다. 수수료 일부를 CJ그룹의 사회공헌 플랫폼 'CJ도너스캠프'에 기부한다.

사진=CJ CGV 제공 

양지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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