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정진영 기자] 보이 그룹 갓세븐이 국내외 인기에 힘입어 케이팝 레이더 유튜브 조회수 차트 정상에 올랐다.

갓세븐의 '낫 바이 더 문'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2020년 17주 차 집계 기간(4월 19일~4월 25일) 동안 유튜브 조회수 2652만 뷰를 기록하며 케이팝 레이더 주간 유튜브 조회수 차트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 레이더에 따르면 이번 갓세븐의 '낫 바이더 문' 24시간 조회수는 734만 뷰로 집계됐다. 지난 해 11월 발매된 '니가 부르는 나의 이름' 24시간 조회수가 454만 뷰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동일 기간 동안 약 280만 뷰가 증가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낫 바이 더 문'은 1000만 뷰를 달성하기까지 약 1일 8시간이 소요됐다. 전작 '니가 부르는 나의 이름'이 1000만 뷰를 돌파하기까지 2일 11시간이 소요된 것과 비교했을 때, 1.8배 빠른 속도로 기록을 달성한 것이다.

이에 대해 케이팝 레이더 관계자는 "'낫 바이 더 문'이 발매된 지난 20일부터 7일간 갓세븐에게 발생한 총 조회수는 약 4420만 뷰로, 이 가운데 26%에 해당하는 1150만 뷰 가량이 태국에서 발생했다”"며 "이는 약 한국의 27배에 해당하는 조회수로, 갓세븐의 태국 인기가 조회수 기록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갓세븐 뮤직비디오는 태국 외에도 인도, 미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브라질 순으로 해외에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자타공인 글로벌 케이팝 아티스트임을 입증했다.

이번 17주 차 케이팝 레이더 주간 유튜브 조회수 차트에서는 강다니엘과 지코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많은 주목을 받은 '리프레시'가 607만 뷰로 8위에 새롭게 진입했다.

케이팝 레이더는 스페이스오디티가 설립한 팬덤 연구소 블립의 첫 번째 프로젝트다. SNS 시대에 맞게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다. 지난 일주일 동안 전 세계에서 시청한 유튜브 조회수를 토대로 매주 주간 차트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스페이스오디티 제공

정진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