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정진영 기자] 문화 재테크 바람이 불면서 각종 재테크 관련 서비스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앞다투어 관련 서비스를 내놓고 있으며 시중 금융 기관들도 각종 투자 상품들을 대중에게 소개하며 재테크 열풍을 선도하고 있다.

이런 시장 상황에서 음악 저작권 관련 투자 플랫폼 위프렉스가 주목받고 있다.

위프렉스는 국내 유일무이한 옥션 형식으로 저작권료 상품을 사고 파는 시스템을 제공하면서, 저작권료 상품을 매달 공유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한국 음악 저작권 협회로부터 저작권료를 정산 받으면 저작권료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회원들에게 분배하는 방식이다.

저작권 투자 플랫폼에서는 저작권과 관련된 디지털 자산을 소유함으로써 지적재산권을 통해 발생하는 저작권료 등 저작권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지적 재산권 디지털 자산을 시장에서 매수·매도해 추가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위프렉스는 이 같은 시스템을 차별화된 서비스로 제공한다. 글로벌 거래소를 운영하며 주목받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 플랫폼을 만들어내 안정성을 기반으로 회원이 원할 때 음악 저작권을 언제든지 사고 팔며 현금화가 가능한 편리한 시스템을 만들었다. 또한 음악 저작권이라는 실물 기반의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 상품을 다룬다는 점에서 투자 플랫폼으로서도 손색이 없다는 평이다. 음악관련 창작자가 아니어도 저작권을 소유할 수 있고, 물려줄 수도 있다는 사실 또한 매우 매력적인 투자 포인트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서 저작권을 신탁해 신뢰성과 투명성을 더했으며 저작권 매입을 통해 그간 활동이 어려웠던 창작자들의 음악 활동을 지원한다는 면에서 음악 산업계 전반에 기여한다는 강점 또한 갖췄다.

위프렉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언제든지 음악저작권을 사고 파는 편리한 거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유사 거래 플랫폼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대중의 안정적 투자 기반을 이끌어 내면서 동시에 국내외 음악 산업에 이바지하겠다"고 목표를 밝혔다.

위프렉스는 이 달 말 런칭을 앞두고 있다. 해외 시장에서 먼저 주목받은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사진=위프렉스 제공

정진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