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번 주 내에 이태원 일대 방문자들을 모두 찾아내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이동통신 기지국의 접속기록과 폐쇄회로 TV는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신용카드 결제기록에도 방문자들의 흔적이 남아 있다"며 "시간의 문제일 뿐 우리는 이번 주 안으로 이태원에 있던 방문자 전원을 찾아낼 것"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이번주 안에 이태원 일대 모든 방문자들을 찾아내 진단검사를 실시하겠다는 목표다. 그러나 출입자 명부가 엉터리로 작성됐고, 연락이 안되는 사람들이 많은 상황이다.

정 총리는 "혹시 나는 괜찮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망설이고 있다면 당혹스런 상황에 직면하실 수도 있다. 자발적으로 신고해 주실 것을 마지막으로 부탁한다.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이 별로 남아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에게 "지금 당장 가까운 보건소나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즉시 진단검사를 받을 것"을 재차 촉구했다.

정총리는 또 정보 신상공개에 대한 우려로 검사를 꺼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양성으로 밝혀지더라도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정보는 삭제하고 2차 감염의 우려가 있는 동선만 최소한으로 공개하겠다”고 설득했다.

정 총리는 클럽 등 실내밀집시설의 출입자 명부 작성이 거짓이었음을 지적했다. 정 총리는 "이번 지역감염 사례는 우리 방역망의 미비점도 노출시켰다. 행정명령으로 실내밀집시설의 출입자 명부 작성을 의무화했지만, 상당수 기록은 허위로 밝혀졌다. 신분증 대조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했다.

정 총리는 "방문자들을 찾아내는데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면, 그만큼 지역전파 위험은 커진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출입자 명부 작성의 실효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IT 기술을 활용해 고위험시설을 출입하는 방문자를 안전하게 확인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보건복지부·행정안전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