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5월 소비자심리지수 77.6..4개월 만에 반등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한국은행 제공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움츠러들었던 소비심리가 5월에 다소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재난지원금 지급,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 등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020년 5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4월보다 6.8포인트(p) 오른 77.6으로 집계됐다. 4개월 만에 반등한 것이다.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낮으면 장기평균(2003∼2019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비관적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소비자동향지수를 구성하는 6개 항목이 모두 소폭 상승했다. ▲가계수입전망(87) 4포인트 ▲생활형편전망(85) 6포인트 ▲소비지출전망(91) 4포인트 ▲향후경기전망(67) 8포인트 ▲현재생활형편(79) 2포인트 ▲현재경기판단(36) 5포인트 등 6개 모든 지수가 전월 대비 4∼8포인트씩 올랐다.

소비자심리지수(77.6) 자체는 지난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10월(77.9)과 비슷할 정도로 여전히 저조한 상태다. 소비자심리지수 항목 외 취업기회전망지수(63)와 임금수준전망지수(104)는 4월보다 각 5포인트, 2포인트 올랐다.

한은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둔화되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와 경제 활동 재개도 이뤄졌다"며 "여기에 재난지원금 지급 등 적극적 재정 정책이 경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기대가 소비자심리지수에도 반영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물가수준전망지수(131)는 오히려 1포인트 떨어져 2015년 10월(131) 이후 가장 낮았다.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에 대한 체감상승률을 뜻하는 물가인식은 한 달 사이 1.8에서 1.7%로 0.1%포인트 떨어졌고, 향후 1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값에 해당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도 1.7%에서 1.6%로 0.1%포인트 낮아졌다.

물가인식 지표는 2013년 1월 이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002년 2월 이후 최저 수준이다.

김창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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