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질문=기름진 추석 음식이 눈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나요?

 

답변=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추석은 오랜만에 친척, 친구들을 만나 마음이 풍요롭고, 풍성한 먹거리로 입이 즐거운 날입니다. 각종 전이나 튀김, 고기 등 푸짐한 음식이 끊이질 않는데요. 그런데 건강을 위해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석 음식 대부분이 기름진 음식이기 때문인데요. 흔히 기름진 음식은 소화기관에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생각할 수 있지만 눈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갈비찜, 산적, 전, 튀김 같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가 높아집니다. 이 경우 황반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황반은 시세포와 시신경이 집중돼 있어 시력에 결정적이 영향을 미치는 부위입니다. 혈액 속 기름기가 많아지면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해 황반변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의 경우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이 아무리 맛있더라도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 말고도 조심해야 할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술입니다. 오랜만에 친척과 친구를 만나 술이 빠질 수는 없지만 이것 또한 과하면 눈 건강을 해칠 수 습니다. 술은 체내 수분을 빼앗습니다. 많이 마시면 자연스레 건조감이 나타나 눈물을 마르게 해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혈액순환을 방해해 결막이 쉽게 부어 결막염이 발생할 위험이 있고, 본인 의지와 관계없이 무의식적으로 눈을 부딪치거나 건드려 외상 확률이 높습니다. 반가운 마음에 과도한 음주를 피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럼 추석음식 중 눈 건강에 좋은 것은 없을까요? 사과는 칼륨이 많이 포함돼 있어 눈 조직 보호와 안질환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명절에 빠지지 않는 삼색나물 중에서 초록색을 담당하는 시금치는 루테인이 함유돼 있습니다. 루테인은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눈 건강을 위해 고기나 전, 술 등만 집중적으로 드시기 보단 과일과 채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부기 원장은 온누리스마일안과에서 근무하고 있다. 주 진료 분야는 굴절교정(라식, 라섹, 스마일, 안내렌즈삽입술, 난시교정)

편집부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