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기업분석 전문 한국CXO연구소가 하반기 국내 기업들의 올해 하반기 재계의 키워드로▲ 생존(Survival) ▲ 비용 절감(Cost Cutting) ▲ 구조조정(Out) ▲ 언택트(Untact) ▲ 조직 변화(Transform) 등으로 예상했다.

10일 한국CXO연구소에 따르면 2000대 상장사 중 지난해 말 기준 부채 비율이 200% 이상인 기업은 230곳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당기순손실을 본 기업도 120곳으로 조사됐다.

올해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기업 경영이 더 어려워진 점을 고려하면 생존에 위협을 받는 고위험군 기업은 더 많아졌을 것으로 관측된다.

CXO연구소는 "고위험군 기업들은 외부 금융 수혈이 이뤄지지 않으면 자칫 존립에 위기를 맞을 수 있다"며 "생존을 위해 현금 확보 차원에서 토지, 건물 등 자산을 매각하려는 기업이 속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하반기에 기업들의 비용 절감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됐다. 광고·마케팅비, 교육훈련비, 복리후생비, 접대비 등이 집중적으로 감축될 대상으로 꼽힌다.

인건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임금을 동결하거나 삭감하려는 분위기도 더욱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조조정 역시 코로나19를 계기로 하반기에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관측됐다.

특히 항공·해운업, 여행업, 교육업, 숙박업 등이 우선적으로 구조조정을 단행할 업종으로 분류됐으며, 코로나19로 인해 고용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떨어질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고 CXO연구소는 밝혔다.

반면 '비대면' 사업은 더욱더 가파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게임, 포털 등 IT업계를 비롯해 화상 서비스, 온라인 유통, 배송 등이 대표적인 비대면 업종이다.

온라인 주문이 증가하며 포장지를 생산하는 제지 업종, 바이오, 전지(배터리), 가공식품 위주의 식료품도 코로나19 특수를 이어갈 업종으로 꼽혔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