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꼬리 껍질 제거해 집에서도 먹기 편리...시중가 대비 30% 저렴
꼬막도 기존 가격 대비 약 37% 할인
이마트 제공

[한스경제=변세영 기자] 이마트가 관광객 급감으로 어려움을 겪는 여수 지역의 수산물 판매를 위해 손을 걷어 붙였다.

10일 이마트는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여수 대표 특산물인 딱새우(가시발새우)와 꼬막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행사 활성화를 위해 ‘여수 손질 딱새우’는 시중가 대비 약 30% 가량 저렴한 100g당 1980원에, ‘여수 꼬막(1kg)’은 기존 7980원에서 약 37% 할인한 4980원에 판매한다.

이번 여수 수산물 판매 촉진 행사는 지역 수산물들이 코로나 여파로 매출 감소 직격탄을 맞았기 때문이다.

여수시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여수를 방문한 관광객 수는 약 287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해 같은 기간 대비 약 46.1% 감소한 수치다.

이와 함께 업계에 따르면 딱새우, 꼬막 등 여수의 대표적인 수산물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약 30% 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감소 직격탄을 맞은 지역수산물 판매를 돕기 위한 취지로 이번 행사가 기획됐다.

그동안 딱새우는 양식이 되지 않고 어획량이 적어 일반 가정집에서는 소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새우 중 가장 대중적인 흰다리새우와 비교하면 판매 가격이 약 1.5배에 달하는 귀한 식재료다.

이마트는 올해 코로나 여파로 딱새우 시세가 30% 가량 하락했던 3월에 딱새우를 20톤 가량 매입했다. 이에 평상시 가정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딱새우를 시중 대비 30% 가량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게 됐다.

가정 내 수요를 촉진하기 집에서도 먹기 편하도록 꼬리 껍질을 제거했다. 머리 부분을 남겨 탕거리 용으로도 적합하고, 새우살이 몰려있는 꼬리 껍질을 제거해 버터구이나 찜으로 먹기에도 용이하다.

꼬막도 준비됐다. 업계에 따르면 전국 꼬막 생산량 중 무려 80%에 달하는 비중을 차지하는 여수 꼬막은 올해 매출이 작년에 비해 약 30%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수요가 크게 감소하면서 최근 꼬막 시세 역시 평년에 비해 약 20% 저렴해진 상황이다.

꼬막은 전체 생산량 중 식자재로 유통되는 비중이 약 60~70%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수요가 감소하면서 매출에 큰 타격을 입어 시세가 크게 하락한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이마트는 여수 어가들과 손잡고 꼬막 40톤 물량을 한 번에 매입해 단가를 낮추고 유통 마진을 최소화해 연중 최저가에 꼬막 판매에 나서기로 했다.

이마트 문부성 수산 바이어는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수요가 크게 감소한 여수 딱새우와 꼬막을 대량으로 매입해 이번 행사를 선보이게 됐다. 평소 대비 30% 이상 저렴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격 혜택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변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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