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철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취임 첫 경제 현장행보로 경기도 ‘디지털 무역상담실(Digital Trade Lounge)’을 방문했다./경기도 제공

[의정부=김두일 기자]이용철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취임 첫 경제 현장행보로 경기도 ‘디지털 무역상담실(Digital Trade Lounge)’을 방문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온라인 기반 수출 플랫폼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이용철 부지사는 이날 오후 경기글로벌R&DB센터에서 ‘디지털 무역상담실’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수출 살리기에 나섰다.

이곳에는 8개 부스로 구성된 화상 상담장이 설치됐으며, 해외 바이어와의 원활한 수출 상담을 위해 중국 상하이, 인도 뭄바이 등 14개의 해외 경기비즈니스센터(GBC)에도 화상 시스템을 마련한 상태다.

이 부지사는 화상상담시설 가동상태와 이를 활용한 온라인 수출 마케팅 확대 방안을 다각도로 살피는 한편, 기업인들로부터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수출현장의 어려움 등에 대한 목소리를 두루 청취했다.

현장 방문 후 이 부지사는 “코로나19로 내수침체와 통상환경 악화 등 어려운 시기에 지방정부의 선도적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온라인 수출지원사업과 소상공인 금융지원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경기도 공직자의 우수한 역량을 결집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디지털 무역상담실’은 코로나19로 해외진출이 어려워진 도내 수출기업을 위해 현지 방문 필요 없이 해외 바이어와 비대면 방식의 상담이 가능하도록 화상 시스템 등을 갖춘 수출지원 인프라다. 지난 18일 운영을 개시 이후 현재까지 총 51건의 화상상담을 진행, 6건 299만 달러의 수출 계약을 이끌어낸 것으로 전해진다.

김두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