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기간산업안정기금 출범식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기금운용심의회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김복규 위원, 노광표 위원, 이성규 위원, 이 회장, 은 위원장, 오정근 위원, 김주훈 위원, 신현한 위원, 김성용 위원./ 연합뉴스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후보 기업이 예측불허 상태다. 1호 지원 기업으로 기정사실화 된 대한항공 이후 거론되는 기업이 없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간산업안정기금 기금운용심의회는 이날 5차 회의를 열어 신청 공고 일정, 채권 발행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당초 이달 중순에는 기금 신청 공고가 날 것으로 예상됐지만, 다소 늦어지는 모습이다.

배경에는 기금 지원 조건에 맞는 기업이 많지 않아 당장 기금을 가동해야 할 만큼 시급한 상황이 아닌 점이 영향을 줬다는 분석도 있다.

기업이 지원을 받으려면 총차입금이 5000억원 이상이고 근로자 수가 300명을 넘어야 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라는 조건도 갖춰야 한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대한항공에 80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기금 가동 전 대한항공이 국책은행으로부터 먼저 지원받은 1조2000억원도 기금으로 이관된다.

대한항공은 공고가 나면 기금 지원을 신청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대한항공 이후 항공업계에선 지원 후보군의 윤곽이 잡히질 않고 있다. 인수·합병(M&A) 이슈가 있는 아시아나항공은 지원에서 배제되는 모습이다. 제주항공과 에어부산은 기금 지원 요건(총차입금 5000억원 이상·근로자 수 300명 이상)을 충족하지만 기금이 아닌 다른 프로그램을 통한 지원이 추진되고 있다.

해운업에서도 후보 기업이 보이질 않는다. 금융당국은 해운업의 경우 당장 기금 지원이 필요한 긴급 수요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HMM(옛 현대상선)은 경영 혁신과 자구 노력을 전제로 채권은행이 지원하고 있고, 중소 해운사 지원은 정부가 이미 발표한 해운업 금융지원 프로그램으로 소화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항공과 해운업에 더해 자동차가 추가 지원 업종으로 지정될 가능성도 있다. 

대한항공 이후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기업이 없자 기금의 지원 문턱이 높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애초 기금 지원 기준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매출로 지원 기준을 정하거나 아니면 총차입금 규모 기준을 5000억원이 아닌 3000억원 수준으로 낮춰달라고 요구했으나 기획재정부가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