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정부가 공유 주택 활성화 등 1인 가구에 대한 대책을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솔로 이코노미'로 일컫는 1인 가구 소비 문화도 육성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올해 초부터 1인 가구 정책 TF(태스크포스)를 가동해 범정부 차원의 1인 가구 정책 대응방향을 모색해왔으며 그 결과 소득·주거·안전·사회적 관계·소비 등 5대 분야를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취약 1인 가구 안전망 강화를 위해 기초생활보장제도 종합계획을 8월 중 수립하고, 공유주택(셰어하우스) 활성화, 여성 1인 가구 안전 강화, 노인 1인 가구 고독사 방지 노력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비 측면에서는 개인 선호를 중시하는 1인 가구의 특성과 비대면 거래 발전 등의 결합에 따른 소비환경 변화에 대응해 급성장하고 있는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도 적극적으로 육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1인 가구는 2015년부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가구 형태가 됐으며, 2020년에는 그 비중이 30%까지 증가했다. 그러나 주거와 복지 등 가구 관련 정책은 과거 4인 가구 중심의 골격 그대로여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