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6일부터…근거기반 방역대책 마련
비식별화 정보…폐쇄망 통해서만 열람 가능
오송 질병관리본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실효성 있는 방역 대책을 세우고자 국내 확진자 5500여명의 임상 역학정보를 26일부터 연구진에 공개한다.

제공=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 방역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정보를 공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하는 코로나19 확진자의 임상역학 정보는 코로나19 의료 현장에서 의료진에 의해 만들어졌고, 중앙방역대책본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이 수집했다.

임상역학 정보에는 연령대, 성별, 사망 혹은 격리해제 여부 등 기초 정보부터 초기 검진 소견, 입원 시 임상 소견, 평소 앓고 있던 질환이나 과거력, 중환자실 사용 여부 등의 내용이 담긴다.

환자가 코로나19로 확진된 이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었는지, 산소마스크나 인공호흡기 등을 사용했는지, 혈액 검사에서는 어떤 결과를 받았는지 등도 알 수 있다.

방대본은 개인정보 유출이 없도록 모든 정보를 익명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방대본은 26일부터 질병관리본부 누리집을 통해 정보 공개 신청을 받은 뒤, '코로나19 환자 정보 활용 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안이 확보된 시스템에서 연구진에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7월부터는 국립중앙의료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과 협조해 의약품 사용 내용, 평소 앓던 지병(기저질환) 정보 등도 추가해 순차적으로 정보를 확대 공개할 계획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이번 임상역학정보 공개를 계기로 여러 전문가들이 방역대책 수립에 필요한 많은 과학적 근거 자료를 생산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제공= 질병관리본부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