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제공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국순당 백세주가 디자인과 맛의 대대적인 리뉴얼을 통해 보다 보다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탄생했다.

29일 국순당에 따르면 이번 리뉴얼은 ‘백세주를 오늘에 맞게’라는 컨셉으로 진행됐다. 지난 2015년 리뉴얼 이후 5년 만의 변신이다.

디자인과 맛의 변화가 눈에 띈다. 국순당은 최근의 음식 맛의 변화를 고려해 백세주에 들어가는 12가지 한약재의 비중을 조정하고 재료 사용의 시기를 조절해 쓴맛을 줄이고 산뜻한 음용감을 더했다.

디자인 부문에선 기존 한자로고 ‘百歲酒’를 한글로고로 변경했다. 한자를 잘 쓰지 않는 젊은 층을 고려해 한글 로고로 변경해 가독성을 높였다. 

이외에도 조선시대 실학서 지봉유설에 나오는 ‘구기백세주’ 설화를 활용한 ‘백세주 이야기’를 전면 라벨에 소개해 흥미를 유도하고 백세주의 스토리를 부각했다.

환경을 강조하는 시대에 맞춰 기존 불투명 병을 깨끗한 투명 병으로 변경했다. 투명병은 불투명 병을 만드는 제작과정을 제거해 환경오염 물질의 배출을 절감할 수 있다.

반면 백세주의 술빚는 제법인 생쌀발효법과 주요 원재료는 그대로 유지한다.

국순당의 특허 기술인 ‘생쌀발효법’은 가루 낸 생쌀과 상온의 물을 그대로 사용해 쌀을 쪄서 만든 약주와 달리 영양소 파괴가 적을 뿐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주요 원재료도 우리나라 최초의 양조 전용쌀인 ‘설갱미’와 12가지 한약재 등을 그대로 유지한다. 알코올 도수도 13도로 변함없다.

국순당 관계자는 "국민 약주로 사랑받는 백세주는 고려시대 명주인 백하주의 제법인 생쌀발효법을 복원해 개발했고, 조선시대 실학서 지봉유설에 나오는 ‘구기백세주’에서 착안한 제품명으로 우리의 역사와 문화가 담긴 술"이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선정하는 ‘우수문화상품’에 주류업계 최초로 지정된 술로 우리나라 대표 문화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강한빛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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