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엔지니어링 복합단지...G밸리, 온수, 마곡 이어 서울 4번째 산업단지
강동일반산업단지 조감도 / 서울시 제공

[한스경제=변세영 기자] 서울 동남권에 최초로 '엔지니어링 복합단지‘가 생기면서 산업단지가 구성될 전망이다.

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를 열고 강동일반산업단지계획안을 조건부 가결했다.

대상지는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천호대로가 교차하는 상일 인터체인지(IC) 서남쪽 일대다. 산업단지 구역은 7만8000㎡ 부지다.

총사업비는 1945억원 규모다. 사업 시행은 서울주택도시공사가 공영개발(전면수용)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단지가 조성되면 서울 동남권 최초 및 서울시 관내 네 번째 산업단지로 거듭난다. 현재 서울에는 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G밸리), 서울온수일반산업단지, 마곡일반산업단지가 있다.

강동일반산업단지는 '엔지니어링 복합단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건설이나 플랜트 중심의 전통적인 엔지니어링 산업에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된 고부가 엔지니어링 산업이 이루어지는 단지를 지향한다. 시는 엔지니어링 산업이 집적돼 있는 강일첨단업무단지와 연계해 엔지니어링 산업의 효과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해당 지역은 서울시가 2014년 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수립한 이후 산업단지 지정을 위해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한 지역이다.

이에 시는 산업시설용지에 영세 기업 입주 공간을 15% 이상 확보하고 일부 구역은 중소기업 전용 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주변 지역도 고려해 용적률을 330∼350%로 낮춰 저밀도 개발이 추진된다. 산업단지 내 1만2550㎡의 공원녹지를 만들어 휴식 공간을 조성한다.

해당 산업단지는 지정권자인 강동구청장이 산업단지계획을 승인 고시하면 본격적으로 토지 보상 절차에 들어간다. 시는 2023년 하반기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이번 복합단지가 엔지니어링 산업 발전의 구심점이 될 것"이라면서 "공공성을 높여서 개발하는 만큼 서울시 균형발전은 물론 주거 중심의 강동구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변세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