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고리1호기 해체계획에 사용후 핵연료 관리방안 빠져"
오규석 기장군수가 7일 오후2시께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고리1호기 해체와 관련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 수립 촉구에 대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기장군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오규석 기장군수가 7일 오후2시께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고리1호기 해체와 관련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 수립 촉구에 대한 1인 시위를 벌였다.

오 군수는 앞서 지난 1일 "고리1호기 해체를 위한 해체 계획서의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공람이 시작됐으나, 정작 해체계획서에는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에 대한 내용이 빠졌을 뿐만 아니라, 해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방사성물질 방출로 인한 주민을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나 사용기술 등이 명확히 제시돼 있지 않다"고 관리방안 수립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안전한 관리정책을 수립하고, 해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방사성 물질로부터 완벽히 주민을 보호할 수 있는 해체계획 수립이후 고리1호기 해체가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군수는 "해체과정에서 발생하는 주민의 정신적, 재산적 피해를 보상할 수 있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도출해 조속히 시행해 줄 것"도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오 군수는 향후 군의 요구사항을 담은 입장문을 국회, 산업자원통상부, 한수원 본사 및 고리본부, 그리고 인접지자체에 직접 방문해 기장군의 입장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예정이다.

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