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선수 폭행은 정당화될 수 없는 구시대 유산"
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일 고(故) 최숙현 트라이애슬론(철인 3종 경기) 선수의 사망 사건과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에 철저하 진상 조사를 지시한 가운데 “선수에 대한 가혹행위와 폭행은 어떤 말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구시대의 유산”이라며 “이번이 불행한 사건의 마지막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이 불행한 사건의 마지막이 되어야 한다"며 "체육계 각종 부조리에 대해서 문체부가 빠르게, 그리고 적극적으로 이를 바로잡는 역할을 해야 한다. 국민께 신뢰를 확실하게 심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메달이 최고의 가치가 아니다"라며 "훈련에 가혹행위와 폭행이 따른다면, 설령 메달을 딴다하더라도 값진 일이 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이 불행한 사건의 마지막이 돼야 한다"며 "체육계의 폭행, 성폭행 사건 피해자들 대부분이 여성인 만큼 여성 체육인 출신 차관(최윤희)이 더 큰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같은 언급은 지난 2일 문 대통령이 수영스타 출신인 최윤희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에게 전반적인 스포츠 인권 문제를 챙기라고 지시했는데도 진상 규명 등이 속도감 있게 이뤄지지 않는 상황을 우회적으로 질책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 차관은 문체부가 구성한 '최숙현 사망사건 특별조사단' 단장이기도 하다.

실제로 전날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긴급현안질의에서는 최 선수에게 가혹행위를 한 것으로 알려진 '팀닥터'의 신상도 파악하지 못한 문체부와 대한체육회를 향한 의원들의 비난이 쏟아졌다.

대한체육회는 지난 4월 최숙현 선수로부터 폭력 신고를 받았음에도 제대로 된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비판까지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피해자가 경찰과 협회, 대한체육회, 경주시청 등을 찾았으나 어디서도 제대로 도움을 받을 수 없었다면 그것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수에 대한 가혹행위와 폭행은 어떤 말로도 정당화할 수 없는 구시대의 유산"이라며 "자기 극복을 위해 흘리는 땀방울은 아름답지만, 훈련에 가혹행위와 폭행이 따르면 메달을 따도 값진 일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