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의 전세계 iOS·구글 플레이 월별 소비자 지출 그래프. /앱애니 제공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올해 상반기 글로벌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와 소비자 지출이 크게 증가하며 역대 반기 기준 최고 기록을 세웠다.

19일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앱애니가 발표한 '2020년 상반기 전 세계 모바일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글로벌 모바일 게임의 다운로드는 지난해 하반기 대비 17% 상승한 260억건이며, 소비자 지출은 11% 상승한 360억 달러(약 42조7500억원)를 기록했다.

특히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지난 4월에 정점을 찍으며 이 달에만 49억건의 다운로드가 일어났는데, 이는 작년 하반기 평균 대비 35% 증가한 수치다.

소비자 지출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상반기 내내 모바일 게임에 대한 소비자 지출은 꾸준히 50억 달러를 상회했고, 5월에는 68억 달러(약 8조750억원)로 역대 월 지출 최고 기록을 세웠다.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은 자신이 즐겨 하는 게임 이외에 보다 다양한 게임을 찾는 경향을 보였다. 국내에서는 코로나19가 피크였던 달에, 지난해 인당 월 평균 3.9개에서 5% 상승한, 4.1개의 게임을 즐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년도 하반기 대비 가장 많은 다운로드 성장률을 기록한 앱을 살펴보면 전통 PC게임의 지식재산권(IP)를 모바일로 가져온 익숙한 게임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국내 출시 첫날부터 12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넥슨 '피파 모바일'이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는 넷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3위는 넥슨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차지했다. 4위는 릴리스 게임즈 'AFK 아레나', 5위는 라이엇 게임즈의 '전략적 팀 전투'가 차지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지난 5월 출시 이후 50여 일 만에 7500만 시간 동안 플레이 돼, 전분기 대비 이용 시간 증가율이 가장 높은 모바일 게임으로 등극했다.

앱애니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진 소비자들이 모바일 게임을 더 많이 찾게 됨에 따라 기업에게는 지금이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는 황금시간대(primetime)"라며 "포트나이트는 게이머들에게 영화 '인셉션'을 상영하고 '디플로 콘서트'를 라이브로 제공했다. 모바일 게임에서 시간을 보내는 유저들이 점점 더 많아짐에 따라 게임 외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유저들을 확보한다면, 게임을 통해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브랜드들에게도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정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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