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식도염 치료 차도가 없다면, 수면다원검사 통해 무호흡증 확인
야식 금지·자기 전 배고프면 김·우유 수면에 도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위식도 역류질환은 섭취한 음식물이 위나 식도로 역류해 가슴 쓰림이나 위산 역류 등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보통 위식도 역류의 원인으로 수면장애를 의심하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식도염 치료약을 섭취해도 치료 효과가 없거나 장기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의 위장학자 Ken DeVault 박사는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구강호흡을 하면서 호흡이 멈췄을 때 위산이 역류 해 식도염을 유발 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수면무호흡증/제공=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미국 소화기학회에 따르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 중 위식도 역류를 동반하는 환자는 74%에 달했고, 양압호흡기치료(CPAP) 후 65% 정도 위식도 역류 증상이 개선됐다고 보고됐다.

서울수면센터 한진규 원장은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호흡을 중지시키기 때문에 위식도 역류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수면 전에 폭식을 하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을 악화시킬 수 있고, 종종 식도 역류 질환과 연관돼 있어서 각별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

한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발생하면 내과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고 약을 복용하거나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하며, 호전이 잘 되지 않고 장기간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수면무호흡증 때문은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수면무호흡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가 필요하다. 병원에서 1박2일 동안 자면서 받게 되며 수면무호흡증 뿐만 아니라, 코골이, 불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이갈이, 잠꼬대 등 수면장애를 확인 할 수 있고, 수면의 질과 깬 횟수 등 수면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이 확진 됐다면 최선의 치료는 양압기 치료(CPAP)이다. 수면 중 코골이, 무호흡증, 이갈이 등을 치료 할 수 있다. 무엇보다 두통, 치매, 파킨슨병과 같은 뇌혈관 질환, 고혈압, 협심증 등 심혈관 질환, 당뇨병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행히 2018년 7월 1일부터 수면무호흡증 관련 수면다원검사와 양압기 치료가 건강보험 급여화돼 비용 부담이 많이 줄게 됐다.

역류성 식도염을 막는 생활습관으로는 우선 과음, 과식을 피해야 한다. 자기 전 배가 고프면 김이나 바나나, 우유한잔 정도가 좋다. 복부 비만은 복압을 증가시켜서 역류성 식도염을 촉진시킨다. 요즘 유행하는 달라붙는 옷이나 스타킹도 증상을 더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복부 비만을 피하기 위해서 적절히 운동하고 고지방식은 피하고 취침 시 베개를 베고 침대 머리 쪽을 다리보다 약간 높은 각도를 유지하고, 취침 시에는 위가 위치한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식도염 방지에 도움이 된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